조명균 "평양선언 이행서 '이산가족 근본적 해결' 최우선 추진"
상태바
조명균 "평양선언 이행서 '이산가족 근본적 해결' 최우선 추진"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09.24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성묘 등도 계속 강구"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추석인 24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에서 열린 합동 망향제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추석인 24일 남북 정상이 지난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발표한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경기 파주의 임진각 망배단에서 이산가족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합동경모대회 격려사에서 "남북 모두에게 이산가족 문제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조기 개소와 화상 상봉·영상편지 교환 협의 등 남북 정상이 제3차 정상회담을 통해 도출한 평양공동선언의 합의 사항을 소개하면서 "남북 간 후속 협의를 통해 합의를 신속하게 이행해 나가면서 모든 이산가족들의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 성묘 등 다각적 방안도 계속해서 강구하겠다"고 했다.

조 장관은 그러면서 "지난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서 서로에게 주소를 적어주며 건강을 당부하는 가족들의 모습은 온 국민의 가슴을 울렸다. 세상에서 가장 오랜 이별과 가장 슬픈 만남을 끝내고 다시 만나자는 약속을 지키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면서 "이산가족 어르신들께서 희망과 의지의 힘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오셨듯이 하나 된 마음으로 도전과 난관을 극복하면서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내일을 열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