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판문점회담 때 김정은에 건넨 USB 밝혀라"
상태바
김성태 "판문점회담 때 김정은에 건넨 USB 밝혀라"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09.0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준 "엄청난 재정 부담 지우는 국회 비준 강요 수용 못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_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27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한 USB(이동저장장치)의 내용을 밝히라고 목소리를 냈다.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안을 요구하기 전 '깜깜이' 남북경제협력사업부터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9일 김 원내대표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함께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판문점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건넨 USB 내용이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과 국회는 그 내용을 하나도 모른다"며 "향후 남북관계를 어떻게 진전시키고 북핵폐기를 하려는지 모르겠다. 대통령은 이렇게 깜깜이로 국정운영을 해도 되는 것이냐"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4.27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신경제구상'책자와 프레젠테이션(PT) 영상이 담긴 USB를 직접 건넸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을 지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6월 "USB에는 인천과 개성·해주를 제2의 홍콩·선전·광저우로 만들겠다는 구상이 담겨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송 위원장은 "인천 송도를 제2의 홍콩, 개성을 선전, 해주를 광저우로 각각 발전시켜 3각 벨트를 만들어보자는 구상이 USB에 담긴 핵심"이라며 "이는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후 나온 10·4공동선언과 관련이 있고 문재인 대통령의 2012년, 2017년 대선 구상이기도 하다"고 했다. 

한국당이 약 4개월 전의 USB 문제를 거론하고 나선 것은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반대 논리를 가다듬는 차원에서 나왔다. 한국당은 이날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진전이 없는 한 국회 비준 동의안을 처리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한국당은 북한의 비핵화 약속 이행도 없이 국민들에게 엄청난 재정 부담만 지우는 정부의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 밀어붙이기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뒤늦게 비용추계안도 함께 제출한다지만 그것은 비준 동의의 완결이 아니라 시작일 뿐"이라며 "비용 추계가 과연 타당한지, 국민들에게 그 같은 부담을 지우는 게 과연 옳은 일인지 철저히 따지는 등 국회 심의를 이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도 "전세계가 핵 없는 한반도 기원하며 대북제재에 다 동참했는데 우리 정부가 요청한 국회 차원에서의 4·27 정상회담의 비준동의는 뭘 말하겠나"며 "국제 공조를 깨자고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가세했다.

또한 김용태 사무총장은 "국회 비준동의안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바치는 선물이 될 수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평양 정상회담에) 동의안을 선물로 가져갈 생각은 행여라도 하지 마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