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 발표 ‘공공 택지’ 지역은 어디?
상태바
추석 전 발표 ‘공공 택지’ 지역은 어디?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09.0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면산 일대·세곡·내곡·불광·둔촌동 등 거론
용산역정비창부지도 유력 대상지로 떠올라
과천·광명 등 서울과 가까운 경기 8곳도 후보지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정부가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주택공급을 늘리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신규 택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하거나 서울 시내 유휴철도부지를 활용해 신규 택지를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과천·광명 등 서울과 가까운 경기도 8곳도 후보지로 물망에 올라 있다.

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20일 전후로 수도권 지역에 공공택지 개발 계획을 발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토부는 2022년까지 수도권에 44곳 이상의 신규 공공택지를 확보해 주택은 36만200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서울 등 수도권 내에 14곳의 공공주택지구를 새롭게 개발해 24만 가구를 공급하는 내용이 담겼다.

지금까지 성남·김포·부천·군포 등에서 14개 택지개발 계획은 공개됐지만 서울의 신규 택지개발 계획은 내놓지 않았다. 이에 서울에 새로운 공공택지를 개발하겠다는 방안이 공식화되면서 신규 택지가 지정될 지역과 서울 지역 그린벨트가 해제될지 여부 등이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시장 안팎에서는 서울 내 그린벨트 등 가용 토지를 신규 공공택지지구 후보지로 꼽고 있다. 서울의 그린벨트 면적은 총 149.6㎢로 서초구(23.88㎢), 강서구(18.92㎢), 노원구(15.90㎢) 등 순이다.

업계에선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안까지 포함된다면 서초구 양재동 우면산 일대와 강남구 세곡동, 서초구 내곡동, 은평구 불광동, 강동구 둔촌동, 송파구 방이동, 강서구 김포공항 주변 등이 유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강남권으로 몰리는 수요를 분산하고 집값 안정 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린벨트 해제는 정부와 여당의 추진 의사가 강력하고 이명박 정부 시절(보금자리주택지구 선정) 전례도 있어 가능성이 높다. 다만 서울시가 그린벨트 해제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

그린벨트 외에 유후 철도부지를 주택용지로 활용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그린벨트보다 규모는 작지만 대부분 역세권이어서 도심업무지구와 가깝고 교통이 편리해 선호도가 높을 전망이다. 이에 서울시 유휴철도부지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인 용산역정비창부지(57만㎡)가 유력한 대상지로 꼽힌다. 여기에 인근 서울북부역세권 (5만5535㎡)까지 더하면 60만㎡ 이상의 부지를 신규 공공택지로 지정할 수 있는 셈이다.

서울과 인접한 경기도에서도 신규 택지 후보지가 다수 거론되고 있다.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안산 2곳, 과천, 광명, 의정부, 시흥, 의왕, 성남 등 8곳을 검토 중이다.  8곳에 건설 예정인 주택은 총 3만9189호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강남권 수요 분산과 서울 집값 안정화에는 각각 경기 과천지역과 고양시~일산 신도시 구간 그린벨트 해제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본다”며 “문제는 언제 어떻게 공급하느냐로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강남 근접 지역은 영구임대주택으로 공급해야 주택시장을 안정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