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달러에 오르는 ‘金’…기조 유지될까?
상태바
약달러에 오르는 ‘金’…기조 유지될까?
  • 이화섭 기자
  • 승인 2018.08.20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잭슨홀 회의 후 강달러 기조 확대 대비 필요해”

[매일일보 이화섭 기자] 미국과 중국 무역분쟁 등 달러 강세를 자극하는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지지부진했던 금값이 최근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에 달러가 약세 전환하면서 소폭 오르고 있다.

통상 금값은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경제 펀더멘탈 불확실성이 높아질 때 늘어나지만 강달러가 지속되면서 내려가기 바빴다.

전문가 일부는 달러 강세 국면이 최근처럼 강하지 않겠지만 당분간 박스권내에 머무는 등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아울러 터키발 신흥국 위기설 등에 따라 단기적으로 환율 변동성 확대 국면이 이어질 수는 있지만 미 금리인상이 시장에 충분히 반영돼 있어 달러 강세 압력은 점차 약화될 것이란 판단이다.

다만 연준의 통화정상화 기대가 고조될수록 강달러 압력은 확대될 개연성이 높다는 점에서 오는 23~25일 예정된 잭슨홀 회의를 주목해야하며 회의 후 달러 강세 기조 확대를 대비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국제 금값(지난 17일 기준)은 온스당 1176.50달러로 전 거래일 대비 0.02%(0.30달러) 올랐다. 다만 지난달 17일보다 -4.01% 떨어졌으며 3개월간 -8.67%, 6개월간 -13.05% 내려간 수치다.

그간 미 금리인상, 미중 무역분쟁, 터키발 금융위기 등에 따른 달러 강세로 투자자들이 금 투자에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김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유동성 축소와 달러 강세, 미중 무역분쟁 우려 등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이라며 “경기선행지수 역할을 하는 구리가 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했으며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 역시 선호도가 낮아지며 심리적 지지선을 이탈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환율시장 변동성 확대 국면이 이어질 수 있으나 달러화의 추가 상승은 어렵다는 판단이다. 더불어 그 동안 금 가격 하락이 과도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향후 달러 강세가 진정되면 올 4분기에는 반등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는 23일 예정된 미국의 중국향 2차 관세 인상과 터키발 신흥국 위기설이 여전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환율시장 변동성 확대 국면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오는 22일 8월 미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공개되는데 이미 9월 금리인상이 금융시장에 충분히 반영돼 있어 이를 통해 달러화가 큰 폭의 강세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강달러 기조가 박스권내에서 머무는 등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단기간의 금 가격 반등은 어려울 수 있으나 달러 강세 기조가 진정된다면 올 4분기에는 반등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오는 23~25일 예정된 잭슨홀 회의 이후 달러 강세 기조 확대를 대비해야 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두언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잭슨홀 회의에서 주목해야 할 부문은 강달러 기조의 확대 가능성”이라며 “연준의 통화정상화 기대가 고조될수록 강달러 압력이 확대될 개연성이 높다. 미중 무역협상 결과가 변수일수 있지만 잭슨홀 회의 이후 강달러 기조 확대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