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도 백기투항... “최소 경비만 남기고 특활비 폐지”
상태바
문희상도 백기투항... “최소 경비만 남기고 특활비 폐지”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1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여야가 ‘교섭단체 특활비’를 폐지했지만 국회의장단·상임위원장단 몫은 그대로 남겨놓아 ‘꼼수’ 논란에 휩싸이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남은 국회 특활비 폐지도 지시했다. 다만 외교·안보·통일 등 특활비 목적에 부합하는 경우에는 사용하도록 해 최소한의 경비는 남긴다는 방침이다.

국회 관계자는 15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문 의장이 오늘 ‘특활비를 100% 폐지하라’고 지시했고,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이 ‘국회의장단에 꼭 필요한 경비가 있다’고 설득해 최소한의 경비만 남기기로 결론 내렸다”고 했다. 이에 올해 하반기 남은 약 31억원의 특활비는 국회의장단이 외교·안보·통일 등 특활비 목적에 부합하는 분야(약 5억원)를 제외하고는 전액 국고로 반납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특활비는 국회의장단, 상임위원장단, 여야 원내대표단에 나눠 지급된다. 최근 여야 원내대표단에 지급되는 특활비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영수증처리를 조건으로 한 ‘양성화’에 합의했다가 거센 여론의 비판을 받고 지난 13일 특활비 폐지방침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날 양당이 폐지하기로 한 특활비는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몫의 특활비는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이른바 ‘꼼수’가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문 의장은 16일 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소집해 특활비 폐지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유 사무총장이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의장단 몫 일부를 제외한 특활비 폐지 방침을 밝힐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