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판문점 고위급 회담서 비핵화·평화체제 물꼬 기대감
상태바
13일 판문점 고위급 회담서 비핵화·평화체제 물꼬 기대감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8.12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말9초 남북정상회담→9말 남북미 정상회담 동력될 수도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6월1일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 참석,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13일 판문점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은 3차 남북정상회담을 논의하기 위해 열리는 만큼 교착상태의 북미 회담을 진전시킬 수 있는 돌파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국의 중재외교가 힘을 발휘해 '북미 실무회담→폼페이오 방북→8월 말 또는 9월 초 남북정상회담→9월 하순 남북미 정상회담' 이어질 경우 북미 간 비핵화·평화체제 협상이 연내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12일 통일부에 따르면 남측은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등 4명이 대표로 나선다. 북측은 리선권 북측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을 단장으로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과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 5명이 대표단에 합류했다.

북측 인원 구성상 회담에서는 남북정상회담만이 아닌 철도와 도로 현대화 등 지난 4.27 남북 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 이행 문제도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북한은 최근 남측을 향해 종전선언은 물론이고 판문점선언 이행 의지 역시 의심스럽다는 비판을 계속해 왔다. 이를 감안하면 남측에 대한 북측의 압박 공세가 예상되는 상황. 특히 종전선언 문제를 두고 남측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곧 있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은 '비핵화 로드맵 수용'을 북한에 요구하는 미측 입장과 평화체제의 입구로서 '종전선언 수용'을 미국에 요구하는 북측 입장이 팽팽히 맞서며 교착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친서교환을 통해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이 추진 중이다.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성사되려면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다'는 확신이 전제돼야 한다는 관측이 많다. 방북 결과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북미 협상이 더욱 꼬일 가능성이 높아서다. 현 시점에서 한국의 중재역할이 중요해진 것도 이 때문이다.

우리 정부는 9월 하순 예정된 유엔총회를 성과를 낼 수 있는 좋은 계기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8월 말∼9월 초 평양 외 다른 지역에서 실무형 남북 정상회담을 원포인트 형태로 열거나, 아예 평양 정상회담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 앞서 지난 10일 청와대는 김의겸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3차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 모두 13일에 정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