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퇴계로·을지로 등 주요 차로 단계적 축소…‘공해차량 진입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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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퇴계로·을지로 등 주요 차로 단계적 축소…‘공해차량 진입 제한’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8.08.07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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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녹색교통 공간확보 위한 주요 간선도로 차로축소 ‘본격화’
서울시 녹색교통진흥지역 범위. 자료=서울시.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내년부터 퇴계로, 을지로 등 서울 도심의 주요 간선도로의 차로가 축소되고 도심제한 속도도 시속 50km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7일 자동차 친환경등급제 연계 자동차 통행관리 등이 담긴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을 국토교통부 고시를 통해 최종 확정했다.

녹색교통진흥지역은 교통혼잡과 탄소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의거해 특별관리하는 곳으로 서울시의 지정요청에 따라 한양도성 내부 16.7㎢가 지난해 3월 15일 국내 첫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됐다.

시는 종합대책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승용차 교통량을 전년대비 30% 감축하고 보행·자전거·대중교통 등 녹색교통 이용공간을 2배 이상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녹색교통중심의 도로공간재편이 실시된다.

이에 한양도성 내 차도는 최대 4개 차로로 버스 통행이 많은 도로는 버스전용차로를 포함해 최대 6개 차로로 재편, 자동차 진입수요를 물리적으로 억제하고 보행·자전거를 위한 공간을 확대한다.

올해에는 보행량 증가가 예상되는 △퇴계로(남산 예장자락 재생사업) △을지로(세운상가군 재생활성화 사업) △세종대로(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등을 대상으로 주민의견 수렴·설계 등을 검토하고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공사를 시행, 연차별로 간선도로 도로공간재편을 통해 보행공간을 늘릴 계획이다.

또 연내 종로~청계천~한강을 잇는 도심 환상형 청계천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할 예정이며 도로공간재편 사업과 연계해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내년부터 환경부에서 고시한 친환경등급제와 연계해 공해차량의 한양도성 내 진입 제한을 추진한다.

현재 진출입 교통량의 실시간 관리가 가능한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구축을 준비중이며 2019년 하반기부터는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 진출입도로(41개 지점)에서 번호판 인식 카메라로 단속을 시작한다.

녹색교통 이용자의 안전 강화 차원에서 도심 제한속도도 간선도로 50km/h, 이면도로(완복2차로 이하) 30km/h로 전면 하향 조정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올해 연말까지 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심의·안전시설 설치 등을 완료할 예정이다.

올해 11월부터는 녹색교통진흥지역 내를 운행하는 시내버스에 전기버스 10대를 우선 도입하고 2020년까지 한양도성 내 나눔카 차량을 100% 전기차량으로 배치하는 등 친환경차 비율도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국내 첫 녹색교통진흥지역인 서울 한양도성이 녹색교통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면 사람이 우선되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녹색교통 물결이 전국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서울 도심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시민들이 뜻을 같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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