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노무현 탄핵 당시 기무사 계엄문건 제출 공식 요청
상태바
김성태, 노무현 탄핵 당시 기무사 계엄문건 제출 공식 요청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7.31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盧대통령 탄핵 정국서도 대응문건 작성...적폐몰이 안돼"/"문재인 정권과 임태훈 소장 어떤 관계인가" 유착 의혹 제기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 세번째)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당시 작성된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문건이 공개된 가운데 한국당은 최근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도 기무사에서 계엄문건을 작성했다는 의혹을 제기, 기무사에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기무사가 대응문건을 작성했다는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져나가고 있다. 즉시 제출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어제 오후에도 기무사 문건 자료제출을 강력하게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제출하지 않았다"며 "이번 문건은 국가의 안보를 위한 합법적 대응이다. (우리당에게) 내란이니 쿠데타니 하며 적폐몰이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시민단체 군인권센터와 문재인 정부의 유착 의혹도 제기했다.

군인권센터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계엄 문건과 노무현 정부 당시 기무사의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감청 의혹, 민간인 수백만 명을 대상으로 한 도·감청 자료 불법 수집 등 기무사 관련 폭로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전날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2012년 당시 기무학교에 입학한 학생이 ‘노무현 자서전’을 갖고 있자 교관이 ‘이러한 불온 서적을 읽어도 괜찮은가’라고 추궁한 해프닝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김 원내대표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양심적 병역 거부를 선언하고 구속된 전력이 있고, 성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고 있는 데 군 개혁을 주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문재인 정권과 임태훈 소장은 어떤 관계인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군인권센터는 군 내부기밀을 폭로하고 대통령은 장단을 맞추듯 지시 상황을 발표하고 있다. 군개혁을 국방부가 하는지 시민단체가 하는지 헷갈릴 지경”이라며 "한국당은 군사기밀 문서가 어떻게 인권센터로 넘어갈 수 있었는지 파악할 것”이라고 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0일 기무대 계엄문건 세부자료를 공개한데 대해서는 “국방부는 23일 오후가 돼서야 보안심의위 회의를 열어 2급 비밀을 해제했다. 그런데 김 대변인은 그보다 3일 앞서 2급 군사비밀에 해당하는 문건을 들고 나왔다"며 "2급 비밀이 아닌 것을 보안심의위를 열어 비밀 해제했다는 것인지 해명을 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