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조폭유착 의혹 자진 수사의뢰...야당에선 국조·특검 추진
상태바
이재명, 조폭유착 의혹 자진 수사의뢰...야당에선 국조·특검 추진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7.2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여배우 스캔들'로 악연 쌓은 김영환, 이재명 검찰 고발
과거 정계입문 전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성남지역 조직폭력배의 변론을 맡는 등 '폭력조직 유착' 의혹이 제기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김나현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조폭 연루설이 결국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이 지사는 25일 자진해 검찰 수사를 의뢰했고, 같은 날 지방선거에서 이 지사와 악연을 쌓은 김영환 전 의원도 이 지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김 전 의원이 속한 바른미래당은 추가적으로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은 이에 앞서 이미 이 지사에 대한 특검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김남준 경기도청 언론비서관이 대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선거부터 최근까지 저를 향한 음해성 조폭몰이가 쏟아지고 있다”면서 “조폭과 각종 권력 사이의 유착관계를 밝히기 위해 정식으로 검찰수사를 요구한다”고 했다. 이어 “수사에 성실하게 응할 것이며 조폭 사이에 유착이나 이권 개입이 있었다면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이라며 “철저한 수사로 음해성 조폭몰이의 허구를 밝혀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날 오후에는 바른미래당 소속 김 전 의원이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 전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지사의 조폭 연루 의혹의 구체적 사실과 정황이 (방송을 통해) 드러났다”며 “선거 과정에서 조폭 연루 의혹을 부인한 이 지사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오늘 오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또 이 시장과 마찬가지로 조폭 연루 의혹을 받는 은수미 성남시장과 관련해서도 “조폭 관련 의혹이 제기됐었지만 자원봉사라고 강변하며 이를 부인했었다”며 “이 지사와 마찬가지로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수원지검에 수사요청서를 냈다”고 했다.

김 전 의원은 이에 더해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국회의 국정조사는 물론이고 특검 도입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경찰·검찰의 유착 문제가 드러났기 때문에 특히 경찰의 문제는 적폐 중에 적폐라고 생각한다”며 “조폭과 공권력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당연히 국회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 또 국정조사가 미진하면 특검도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번 사건의 핵심은 임동준이라는 죄 없는 젊은이의 죽음과 이 사건이 어떻게 해서 방치됐는지, 또 검찰이 살인죄를 왜 기소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국정조사, 특검을 통해 정치권력이 어떻게 작용하고 사법부, 검찰이 연결돼 있는지 밝히다 보면 문제해결이 될 거라고 본다”고 했다.

김 전 의원의 기자회견장에 함께한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적폐청산 문제가 중앙에서 일단 끝났고 지방으로 무게를 움직여서 국회에서도 앞장서서 이재명 성남적폐청산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