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보수야당 포함 협치내각 꾸린다
상태바
文대통령, 보수야당 포함 협치내각 꾸린다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7.2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에 농림부 장관 먼저 임명 / 협치내각은 추가 개각에서
국회 교섭단체 원내대표와 부대표들이 지난 9일 오전 국회에서 20대 국회 하반기 원구성을 위한 회동을 하는 모습. 왼쪽부터 평화와정의 윤소하,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평화와정의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바른미래 유의동,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 부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인사를 우선 발표하고 다음달 중 나머지 내각에 야권 인사들도 입각 대상자로 고려하는 '협치내각' 구성 방침을 굳힌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번 주 안에 농림부 장관 인사를 하고 이후 국회에서의 논의에 따라서 진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당초 야권 인사 발탁을 검토하며 일괄 개각을 고려했던 문 대통령은 야권과의 협의 등 시일이 많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 임명이 시급한 농림부 장관부터 인선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 농림부는 김영록 전 장관이 지방선거 출마로 사퇴하면서 넉달 넘게 공석인 상태다. 신임 농림부 장관으로는 전남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개호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한편 환경부·여성가족부·고용노동부·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교체 전망이 나오는 후속 개각은 야권 인사쪽에서 인선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당에서 먼저 (협치내각에 대해) 요청이 왔다"며 "(문 대통령이) 개각을 쉽게 결정짓지 못하고 고려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이 문제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민주당과 다른 야당의 논의가 진전되는 것을 보면서 결정짓기 위해 지금까지 기다려 왔다"며 "자리도 자리이지만 과연 그 자리에 적절한 사람인지 따져봐야 하기에 적절한 자리에 적절한 인물이면 협치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는 게 협치이고, 여야가 국정운영을 함께하는 게 협치로 여기에는 야당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며 "현재 가장 좋은 카드는 야권 입각을 통해 국정운영을 함께하는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입각 대상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범보수' 야권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후속 개각 시기는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전당대회로 새 지도부가 완성되는 다음달 또는 9월 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청와대가 집권 2기 내각에 야권 인사를 포진시킨다는 방침을 정한 것은 정기국회에서 여야 간 대립으로 예산이나 민생입법 등이 막힐 경우 국정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하반기 국회에서 장관 청문회부터 경제정책 입법과 예산 편성 등이 순탄하게 통과해야 한다. 여기에 범진보 진영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국가정보원법 개정안,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개혁 입법 추진에서도 야권의 협조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