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북랩, 미술을 대중의 품으로 돌려놓은 ‘오정엽의 미술이야기’ 출간
상태바
[신간] 북랩, 미술을 대중의 품으로 돌려놓은 ‘오정엽의 미술이야기’ 출간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7.1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우 조셉킴의 작품 77편과 성하림의 작품 30편 소개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낙서화와 민중 미술이 다르지 않고 우리 모습이 미술 자체임을 일깨우는 등 미술을 대중 속으로 한껏 끌어들인 인문서가 출간됐다. 북랩이 미술은 고상하고 어려운 것이라는 대중의 인식을 불식시키는 한편 미술을 대중의 향유물임을 강조한 미술 교양서 ‘오정엽의 미술이야기’를 펴냈다고 밝혔다.

이 책은 미술은 지금까지 일반인에게 난해한 것, 나와는 거리가 먼 것, 가깝지 않은 것으로 여겨온 고정관념에 도전하고 있다. 심지어 미술 전공자조차 어떻게 해야 화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지, 갤러리스트와 아트 딜러, 아트 디렉터, 미술 컬렉터의 길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현실에 주목하고 있다.

북랩이 출간한 오정엽의 미술이야기 표지

또한 일반인을 비롯해, 화가와 갤러리스트, 아트 딜러, 전시 기획자들과 미술 수집가들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독자들이 쉽게 읽고 이해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미술 초보자나 전문가들이 모두 만족할 만한 내용으로 가볍지만 묵직한 여운이 느껴지도록 구성됐다.

일반인에게는 작품과 작가에 무한한 애정을 담고 그림을 대하는 법을, 화가와 갤러리스트, 딜러, 컬렉터들에게는 미술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어떤 마음으로 미술의 길을 걸어야 하는지를 입체적이고도 다각화해 보여 준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오정엽의 미술이야기’의 1장은 일반인이 남의 시선이 아니라 나의 시선으로 미술 본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법과 미술사가의 집중된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은 민중 미술과 낙서화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이야기하며 우리의 모습이 미술 자체임을 알려 준다. 이어진 3장은 아름다운 기술인 미술을 익히고 바로 사용하는 데 마음의 에너지인 기분(氣分)을 이용하는 방법. 4장은 미술 작품을 판매하는 아트 딜러가 작가의 잠재력을 알아보는 방법과 작품을 알리는 보람에 대해 말하고 있다.

마지막 장인 ‘행복을 그리는 화가’에서 저자는 무한한 애정으로 지켜보는 화가 몽우 조셉킴과 성하림의 성장기와 화풍, 그들의 그림 속에 담긴 주제 의식을 이야기한다.

표지의 이미지로도 사용된 몽우 조셉킴의 ‘산을 닮은 사람’은 화가 자신에게 행복과 꿈을 충만하게 한 고(故) 앙드레 김 선생의 위대함을 동양적인 화풍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이처럼 미술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함께 수록된 77편의 몽우 조셉킴의 작품과 30편에 달하는 성하림의 작품은 자칫 밋밋할 수 있는 글에 화려한 색감을 부여한다.

저자 오정엽은 본래 화가의 길로 들어섰으나 아트 딜러로 본격적인 미술계 생활을 시작해1989년부터는 일본 갤러리에 한국 작가들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후 갤러리를 운영하면서 국내외 갤러리와의 협업 전시를 기획했다. 2000년 이후에는 미술에 대한 꿈을 이루는 집단을 표방하며 ‘드림 아트’라는 상호로 한국과 싱가포르, 일본, 미국 등지에 뜻을 함께하는 미술인들과 함께 일을 하였으며, 독일과 뉴욕 미술 컬렉터들에게 한국 작가들을 알리는 일을 시작했다.

저자는 이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화가로서의 마음가짐, 그림 수집가로서 화가와 그림을 보는 방법, 그림을 판매하는 비법과 미술계에서의 처세술, 전시 기획 등 여러 시도를 하며 겪었던 일들을 바탕으로 깨닫게 된 사실을 진솔하게 펼쳐 놓았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