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인도 비즈니스포럼 참석…"신남방정책 가속화"
상태바
文대통령, 한·인도 비즈니스포럼 참석…"신남방정책 가속화"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7.09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도 '3P 플러스' 파트너십' 제안…사람·평화·번영에 미래까지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인도 뉴델리 타지 팰리스 호텔에서 개최된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 미래 기술 등에서 양국의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인도 뉴델리 타지 팰리스 호텔에서 개최된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 미래 기술 등에서 양국의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포럼에서 '신남방정책 구체화를 위한 한·인도 경제협력 방안'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면서 "양국의 전통적인 우호·협력관계에 비춰볼 때 경제협력은 더욱 확대될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신남방정책의 키워드가 '사람·번영·평화(People·Prosperity·Peace)' 등 3P로 압축된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한국과 인도는 여기에 미래 산업 기술 등에서의 협력을 더한 '3P 플러스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제조업 협력 강화 △인프라 구축 협력 강화 △미래 기술 협력 확대 △교역 기반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번 포럼에는 한국과 인도의 대표 기업인, 정부 인사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현대자동차, LG전자, 롯데그룹, GS칼텍스, SK루브리컨츠, 한화디펜스, KB금융그룹 등 14개 대기업, 67개 중견·중소기업 경영진 등 200여명이 행사장을 찾았다. 인도 측에서도 타타그룹,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마힌드라 그룹 등 인도 주요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청와대는 "인도는 4차 산업혁명 분야 잠재력이 큰 국가이며, 우리 기업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동반 성장 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이번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은 양국의 협력 지평을 확대할 뿐 아니라 인도를 거점으로 신남방정책이 가속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