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회 특수활동비 논란 송구…떳떳한 국회로 거듭날 것”
상태바
민주당 “국회 특수활동비 논란 송구…떳떳한 국회로 거듭날 것”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7.0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5일 국회 특수활동비 세무내역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일자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국회 특수활동비 세무내역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일자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경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집권여당이자 원내 제1교섭단체로서 그동안 성찰과 반성 없이 특수활동비를 사용해온 데 대해 국민들 앞에 송구하다”며 “그동안 특수활동비 명목으로 집행된 예산항목을 가능한 범위에서 투명하게 양성화하고, 불가피하게 영수증을 증빙할 수 없는 기밀유지 등의 항목을 최소화하는 제도 개선을 통해 국민들 앞에 떳떳한 국회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국회의 특수활동비는 국회의원과 교섭단체의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 위원회의 국정감사와 조사, 안건 검토 및 업무협의, 기타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의회외교 활동 등을 위해 사용하도록 돼있어 불가피하게 영수증 증빙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그간의 관행이나 관례가 어떠했든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이 있다면 과감한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참여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들의 ‘쌈짓돈’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국회 특수활동비 지출 내역을 공개했다. 참여연대는 “국회로부터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국회 특수활동비 지출결의서 1296건을 제공 받아 분석한 결과, 크게 7가지의 문제점을 발견했다”며 “이 자료를 통해 국회가 각종 항목을 만들어 특수활동비를 제2의 월급처럼 사용해 온 사실이 처음 확인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