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개최국 러시아·우루과이 등 4개국 16강 확정
상태바
월드컵, 개최국 러시아·우루과이 등 4개국 16강 확정
  • 한종훈 기자
  • 승인 2018.06.2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조, 스페인· 포르투칼· 이란 혼전
C조 프랑스, D조 크로아티아 2승
개최국 러시아를 비롯해 우루과이 C조 프랑스, D조 크로아티아 등은 조별리그 2연승으로 일찌감치 16강 행을 확정지었다. 사진은 2연승으로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러시아 선수들이 기뻐하는 모습. 사진제공=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러시아 월드컵은 참가한 32개 나라가 모두 두 경기씩을 끝냈다.

이중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나라는 러시아·우루과이(이상 A조), 프랑스(C조), 크로아티아(D조) 등 4개국이다.

반대로 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이상 A조), 모로코(B조), 페루(C조), 코스타리카(E조) 등 5개국은 조별 예선 탈락을 확정지었다. 남은 12개의 16강 진출권을 놓고 23개국이 경합하게 된 것.

한국이 속한 F조를 제외한 다른 조 상황을 살펴보면 러시아와 우루과이가 16강 진출을 확정한 A조의 상황이 가장 깔끔하다.

러시아와 우루과이는 A조 1위 결정전을 치른다. 골득실에서 +7로 앞선 러시아는 우루과이에 패하지만 않으면 조 1위를 확정한다.

B조에는 F조와 마찬가지로 스페인, 포르투갈, 이란이 난전을 예고한다. 현재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1승 1무, 승점 4에 골득실(+1)마저 같다.

스페인이 선두에 올라있는 것은 포르투갈보다 페어플레이 점수에서 앞서서다. 스페인은 옐로카드 1장, 포르투갈은 2장을 받았다. 1승 1패, 승점 3인 이란이 포르투갈을 잡고, 스페인이 모로코에 패하면 이란이 조 1위로 오를 수도 있다.

C조 상황도 비교적 간단하다. 프랑스(2승·승점 6)는 덴마크(1승 1무·승점 4)와 조별리그 3차전에서 비기기만 해도 조 1위를 결정한다. 호주(1무 1패·승점 1)는 페루를 반드시 이기고, 덴마크가 프랑스에 져야 골득실로 16강 진출을 기대할 수 있다.

크로아티아는 D조에서 2승, 승점 6, 골득실 +5로 조 1위가 확정적이다. 아르헨티나와 아이슬란드의 운명은 1승 1패, 승점 3으로 조 2위인 나이지리아가 쥐고 있다.

E조는 2위 스위스가 코스타리카를 물리친다고 가정할 때 1위 브라질이 3위 세르비아를 물리치면, 브라질과 스위스가 조 1위를 다툰다.

한편 조별리그 순위는 승점-골득실차-다득점 순으로 결정된다. 두 팀 이상이 다득점까지 같으면 해당 팀 간 경기에서의 승점-골득실차-다득점-페어플레이 점수-추첨 순으로 순위를 가린다.

페어플레이 점수는 팀이 받은 옐로카드, 레드카드의 수로 정해진다. 옐로카드 1장은 -1점이다. 경고 누적(옐로카드 2장)에 따른 레드카드 1장은 -3점이다. 직접 퇴장에 따른 레드카드는 -4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