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남북미 종전선언 논의 속 8일 文대통령 지방선거 사전투표
상태바
13일 남북미 종전선언 논의 속 8일 文대통령 지방선거 사전투표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6.04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싱가포르 방문 여부와 무관" 해명에도 준비설 우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기로 했다. 사전 투표 제도가 도입된 2016년 총선 이후 대통령의 전국 단위 선거 사전투표 참여는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기로 했다. 사전투표 제도가 도입된 2016년 총선 이후 대통령의 전국 단위 선거 사전투표 참여는 이번이 처음으로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투표율 제고를 위해서라며 싱가포르행 준비와는 무관하다고 강변하고 있지만 남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행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청와대는 북미 협상에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해 남북미 정상회담 관련해서는 극도로 신중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이 같은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4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는 8일 사전투표를 하기로 했다"며 "대통령뿐 아니라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을 비롯해 청와대 비서관, 행정관 등 많은 분들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국선거가 3개가 있는데, 역대 지방선거가 40%대까지 떨어지기도 하는 등 다른 두 선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그래서 사전투표를 통해 전체투표율을 끌어올릴 필요성이 있고,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사전투표가 25%를 넘기면 프리허그 하겠다고 했던 개인적인 인연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전투표는 싱가포르 일정과는 무관하게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했다.

하지만 투표 당일인 13일 싱가포르에서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높은 만큼 청와대가 이에 대비,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수행원들이 먼저 사전투표에 참여하기로 한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 2차 정상회담 이후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종전선언을 제안한 뒤 청와대는 관련 입장이나 준비작업에 대해 비밀주의로 일관해 왔다. 백악관에서 한국의 개입에 거부감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이날도 청와대 관계자는 '돌발변수가 없는 한 싱가포르에서 종전선언이 이뤄질 것'이라는 일부 보도와 관련, 기자들에게 "싱가포르 북미회담 합류를 위해 우리 정부가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한 상태는 아니다"며 "북미간 의제 등 회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친서와 구두 메시지를 통해 정상회담이 여러 차례 이뤄지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한미간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으나, 북미 정상간 비공개 친서 내용은 우리 정부가 언급할 사안은 아니다"고 했다.

이 같은 청와대의 신중한 모습에 대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CBS 라디오방송에 출연 "그건 미리 얘기하면 안 되니까 그렇다"며 "(북미 정상 간)소위 결단을 하기 전까지는 '싱가포르에 간다만다' 하는 얘기를 할 수 없다. 괜히 간다고 요란하게 소문냈다가 그게 아니면 어떻게 되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