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직기강 해이 집중단속 돌입
상태바
정부, 공직기강 해이 집중단속 돌입
  • 서정철 기자
  • 승인 2011.06.16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황식 국무총리가 임기 말 공직기강 해이 근절을 위해 칼을 빼 들었다. 정치권에 대한 줄서기와 고위직 비리, 지역 토착 비리가 집중 단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15일 중앙부처 감사관 오찬간담회에서 "공직비리, 정치적 중립성 훼손 행위 등에 대해 강도 높은 공직 감찰활동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기 말 공직기강 해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1만명에 이르는 공공부문 감사인력을 총동원하겠다는 뜻이다.

김 총리는 고위공직자 비리와 지방토착형 비리 근절에 중점을 두고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권에 대한 줄서기, 공기업 기관장 교체시기와 맞물린 공직기강 해이도 특별히 경계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14일 국무회의에서 "이대로는 안 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며 공직자들의 기강 해이를 문제 삼았다. 15일 자유총연맹 회원 초청 오찬에서는 "소득을 높이는 노력만큼이나 사회를 공정하게 만들어야 한다"고도 했다.

최근 고위 공직자들의 저축은행 사태 연루와 국고 횡령(교통안전공단), 향응 수수(국토해양부)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정부 내의 위기의식은 더욱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제를 그대로 둘 경우 임기 말 권력누수 현상이 가속화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컸다는 후문이다.

김 총리는 "최근 공직 비리에 비난이 집중되다 보니 공직사회가 더 부패한 것처럼 비춰져 공무원들로서는 억울한 측면이 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이문제는 공직사회가 먼저 매를 맞고 솔선수범할 수밖에 없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총리실은 공직복무관실을 중심으로 정부합동 공직복무점검단을 구성해 7월부터 합동으로 공직사회에 대한 대규모 감찰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달 말에는 청와대-총리실-감사원이 합동으로 지방자치단체 감사관과 공공기관 감사위원을 초청해 2차례의 공직기강 준비회의도 열 계획이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