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북미정상회담 성공 의지 재확인
상태바
한미정상, 북미정상회담 성공 의지 재확인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2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정상, 의견 교환이 주목적…별도의 공동 언론발표 자리 없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단독 정상회담이 22일 정오(현지시간)에 마무리됐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단독 정상회담이 22일 정오(현지시간)에 마무리됐다. 최근 북한 행보에 대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머리를 맞대고 협의하는 것이 이번 회담의 주 목적이었던 만큼 한미 정상간 단독회담의 성과가 얼마나 나타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의 단독 회담 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 미국 외교안보 고위 당국자들을 접견했다. 이후 정오쯤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단독회담을 진행했고, 주요 참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회담을 겸한 업무 오찬을 가졌다. 다만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이 끝난 후 별도의 공동 언론발표 자리는 마련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21일 미국 워싱턴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 정상간 양자회담과 관련해 “만남이 목적이 아니라 그 이후 상황을 어떻게 잘 이끌어 갈 것이냐에 대한 정상 차원의 솔직한 의견 교환이 주목적"이라며 "그래서 사실 수행하는 저희도 두 분이 무슨 말씀을 어떻게 하실지 예측을 전혀 못 하는 상황이며, 바로 그것이 이번 정상회담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한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정 실장은 이어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와 관련해 “6·12 북미정상회담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성사시키고 중요한 합의를 이룰 수 있게 할지, 그 합의를 어떻게 잘 이행할 것인가에 대한 허심탄회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두 정상이 그 두 가지 목표 지점까지 갈 수 있느냐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부처님오신날 메시지를 통해 “봉축법요식이 열리는 지금 북미정상회담의 성공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머리를 맞대고 있을 것”이라며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빈자일등(貧者一燈·가난한 사람이 밝힌 등불 하나)의 마음으로 축원해 달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