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 결국 무산…드루킹특검-추경 처리 연기
상태바
국회 본회의 결국 무산…드루킹특검-추경 처리 연기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5.19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 감액 심사 과정서 여야 충돌…예결위 한때 정회/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도 미뤄져
국회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8일 밤 회동을 마치고 국회 운영위원장실을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평화와정의 노회찬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추가경정예산안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별검사' 법안 동시처리가 예정됐던 19일 본회의가 결국 무산됐다.

여야는 전날 원내대표 간 합의에 따라 이날 밤 9시 국회 본회의를 열 예정이었다. 하지만 추경안을 둘러싼 이견으로 예산결산특위가 파행했고, 여야는 일제히 '본회의 취소'를 공식화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오늘 예정된 본회의는 열릴 수 없게 돼 본회의 개의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전달했다.

자유한국당의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약 1시간 뒤 의원들에게 "오늘 본회의는 무산됐다. 의원총회도 없다"고 알렸다.

이날 본회의가 미뤄지면서 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도 다음 번 본회의로 미뤄지게 됐다.

한편, 예결위는 이날 오전 소소위를 열고 전날까지 심사가 보류된 사업 53건의 감액 심사를 재개했으나, 여야 간 이견으로 한 시간 만에 정회했다.

한국당을 주도로 한 야당은 올해 본예산에서 삭감된 항목들이 추경안에 대거 포함된 점 등을 문제 삼아 대폭 삭감을 주장했고, 여당인 민주당은 이 같은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