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장 폐기에 우리측 통신·방송기자 각 4명씩 초청”
상태바
北 “핵실험장 폐기에 우리측 통신·방송기자 각 4명씩 초청”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5.1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14일(현지시간) " "고 했다. 지난달 20일과 이달 7일 사이 북문과 남분에서 현장 폐쇄와 일치하는 분명한 변화가 보인다. 사진=38노스 홈페이지 게재 사진 캡처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오는 23~25일 진행될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우리측 1개 통신사와 방송사 기자가 각각 4명씩 초청받았다.  

통일부는 15일 오전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핵실험장 폐기행사와 관련 통지문을 보냈다고 전했다.

또 북측은 초청기자단의 이동 경로와 숙소도 알려왔다.

통일부는 "초청받은 기자들은 중국 주재 북한대사관에서 사증을 받고, 22일 베이징에서 전용비행기로 다른 외국 기자단과 함께 원산 갈마 비행장에 도착할 것이며, 원산에서 숙소 및 기자센터를 이용한다"고 전했다. 또 원산에서 북부 핵실험장까지는 열차 이동하며, 현지 취재촬영 후 26일 또는 27일 원산 갈마비행장에서 전용기로 귀환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초청 기자들의 체류비 등 모든 비용은 북측이 자체 부담할 예정이다.

한편 북한은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및 폐쇄 행사를 공개하겠다고 알려왔다. 이후 전문가들도 초청될 것으로 전해졌으나 북 초청 대상에 전문가는 제외됐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현재 북미정상회담 협상 의제를 최종 조율하는 과정에서 선제적인 조치로 시행하는 만큼 협상카드인 '검증과 사찰'을 먼저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는 판단에서 나온 결정이라고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