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당정협의회, ‘남북정상회담 성공적 이행’ 한목소리 (종합)
상태바
고위 당정협의회, ‘남북정상회담 성공적 이행’ 한목소리 (종합)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1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평화가 곧 경제이고 민생" 이총리 "평화 위해 단단하게"
올 들어 두 번째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정부와 청와대, 더불어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마련된 비핵화 및 평화분위기를 정착시키고 성공적 이행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올 들어 두 번째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정부와 청와대, 더불어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마련된 비핵화 및 평화분위기를 정착시키고 성공적 이행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당·정·청은 15일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모임은 특히, 남북정상회담 이후 처음이자 한반도 비핵화의 중대 관문인 6·12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열렸다는 점에서 한반도 현안 인식 공유와 관련 조치 논의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발표로 완전한 비핵화의 첫발을 뗐다"며 "다음 달 북미정상회담에서 아마도 상상 이상의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지난 1년 간 국민께 자유와 희망을 드렸다면, 2년 차 정부는 평화와 번영을 선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당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는 "잇단 정상회담은 한반도의 운명을 바꾸는 세기적 회담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상상을 뛰어넘는 전개는 문재인 대통령의 창의와 신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혜와 결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용단이 어우러져 만들어졌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내각은 정상들이 만든 틀 안에서 평화를 위해 차분하고 단단하게 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특히 '남북 간 바로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시행하고, '남북 협의가 필요한 일'은 고위급 회당을 통해 협의하며, '대북제재·북미회담과 관련된 일'은 여건변화를 보며 단계적으로 접근하겠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전망, 고용 상황 등 경제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 총리는 "경제는 더 대담하고 속도감 있게 하겠다"며 "추경이 국회에서 처리되는 대로 집행할 준비를 미리 갖춰놓겠다. 청년고용·중소기업·자영업 등 경영 어려움이 있는 분야에 효과를 가시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역시 "소득성장 효과, 혁신성장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올 하반기로 가면 국민이 내 삶도 달라졌다고 할 수 있는 수준까지 변화가 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민주당에서 추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춘석 사무총장, 정부에서는 이 총리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조명균 통일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청와대에서 장 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홍장표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