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당정청 "추경·남북회담 동의 등 밀린 과제 속도감 있게 추진"
상태바
고위 당정청 "추경·남북회담 동의 등 밀린 과제 속도감 있게 추진"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1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5일 고위당정청 회의를 열고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경제현안 등에 대한 협력을 다짐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5일 고위당정청 회의를 열고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경제현안 등에 대한 협력을 다짐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최근 국회 상황을 비롯해 각종 현안을 논의 중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어렵사리 (전날 여야가) 합의한 만큼 민주당은 고삐를 더욱 바짝 쥐겠다"며 "이제 9500여건 법안들, 청년 일자리와 고용위기지역을 풀어줄 수 있는 추경, 남북회담을 제도화하기 위한 비준 노력까지 국회가 해야 할 일이 산더미다"라고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가 40여일만에 정상화해 추경을 비롯한 밀렸던 과제들을 빠른 속도로 해결하겠다"며 "이번 협상 과정에서 적어도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여야를 떠나 함께 지지하고 함께 해나가야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앞으로 당정청의 소통을 한단계 더 높여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특히 정책과 입법에 있어서 당의 많은 의원을 비롯해 당정청에서 더 깊이있고 생산적인 소통이 이뤄져야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무엇보다 이번에 국회 여야 협상이 타결돼 청년 일자리 추경, 그리고 구조조정으로 인해 고용 어려움 겪는 지역에 대한 지원 바로 이뤄질수있게 됐다"며 "지방선거가 끝나고 하반기에 들어가면 개혁과제 등이 추진돼야하고 그 부분들은 여러가지 입법과제들이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평화는 이제까지 만들어진 틀 안에서 차분하고 단단하게, 경제는 더 대담하고 속도감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국무총리는 "추경이 국회에서 처리되는대로 바로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남북간 해야할 일도 사안에 따라바로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준비하고 북과 협의해야할 일은 고위급 회담 등으로 하겠다. 대북제재는 (상황을) 봐 가면서 단계적으로 접근해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