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지구 '로비의혹' 수사…지역사회 '촉각'
상태바
효성지구 '로비의혹' 수사…지역사회 '촉각'
  • 서정철 기자
  • 승인 2011.05.2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검찰이 인천 효성지구 개발 사업과 관련한 '로비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 사회가 긴장하고 있다.

특히 지역 국회의원과 경찰 고위 간부 등이 이번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향후 파장에 촉각을 곧두세우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김홍일)는 26일 부산저축은행그룹이 4700억원대 불법대출을 한 인천 효성지구 도시개발사업 시행사 5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일단 부산저축은행그룹이 특수목적법인(SPC)에 빌려준 돈이 정상적으로 사업에 투입됐는지 여부와 비자금 조성 창구로 이용됐는지 등 자금 흐름을 살피기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특히 이날 효성지구 사업 예정지에 국회의원 J씨 가족 소유의 임야 8000㎡ 가량이 포함된 사실을 확인하고 J의원과 연루 의혹이 있는 A종합건설(주)에 대해서도 압수수색했다.

A종합건설은 지난 2006년 J의원 가족 소유의 임야 8000㎡가 효성지구 사업지에 포함되자 90여 억원에 이 땅을 매입했다.

J국회의원 가족이 소유한 이 땅은 도시계획상 2000년대 초반까지 '녹지'였으나 이 임야는 2006년 5월 인천시의 개발계획에 포함돼 땅값이 3배 가량 급등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현직 경찰 고위 간부의 친동생인 M씨가 효성도시개발의 임원으로 일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M씨가 사업 인·허가를 따내는 과정 등에 개입했는지 여부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사회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국회의원이 연루됐다는 소식을 언론을 통해 접했다"며 "사업 과정에 말이 많았던 것으로 안다. 국회의원과 경찰 고위 간부가 연루돼 있다는 소문도 얼마전부터 나돌았다"고 말했다.

이어 "당 차원에서도 이번 사건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도 "누가 이 사건에 연루됐는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물어오고 있다"며 "지역사회의 거물급 인사가 연루된만큼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다"고 현재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부산저축은행그룹은 효성지구 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 사업부지 확보가 용이하지 않게 되자, 경쟁 관계에 있던 다른 시행사들의 사업권을 인수했으며, 이를 위해 8개 SPC에 총 4700억원을 불법대출한 것으로 검찰 조사결과 드러났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