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0] 투표일 전날 북미담판...선거‧정계개편 트럼프‧김정은 손에
상태바
[D-30] 투표일 전날 북미담판...선거‧정계개편 트럼프‧김정은 손에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13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회담, 가시적인 성과시 보수정당 중심 정계개편 예상
국민 기대 못미치면 보수층 결집 유도로 與 역풍 우려도 有
13일 오전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 지방선거 필승결의대회에서 홍준표 대표와 김기현 울산시장 예비후보 등이 선거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북한과 미국의 첫 정상회담이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다. 최대 현안인 북한 비핵화 문제를 놓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담판이 될 것으로 평가되면서 회담의 결과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특히 공교롭게도 회담 결과가 6.13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나오는 만큼 선거에도 직접적인 영향이 불가피해 보인다. 만약 북미정상회담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경우 보수 정당을 중심으로 정계개편이 이루어질 것이란 주장도 나오고 있다.

▮북미담판서 빅딜 나오면 보수 궤멸 불가피...홍준표 퇴진론 거셀듯

가뜩이나 지지율 부진에 허덕이는 야권에게는 선거 전날 치러지는 북미정상회담이 반갑지는 않은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 위원장의 단독 회담으로 정부여당에 대한 호감도가 극도로 치솟은 상황에서 북미회담이 비핵화 선언 등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경우 존재감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선거를 앞두고 보수 지지층 결집을 위해 ‘안보 이슈’를 부각해왔다. 일반적으로 안보 이슈는 북한과의 ‘대화’를 지향하는 진보 진영을 상대로 보수층을 결집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해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당은 이번 지방선거의 슬로건도 “나라를 통째로 넘기시겠습니까?”라고 정하며 보수 유권자를 향해 구애를 펼치고 있다. 문재인 정부와 선명하게 대립각을 세울 수 있는 지점인 대북정책으로 기존 지지자를 흡수해 적어도 ‘현상유지’는 하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북한이 적극적으로 비핵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북한의 모습에 미국 정부도 호응하면서 홍 대표의 ‘안보 이슈 부각은 동력과 명분을 상실한 모습이다.

그러자 정치권 일각에서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수교와 같은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될 경우 보수 궤멸이 불가피하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특히 홍 대표가 이 같은 흐름을 읽지 못하고 막말과 독단적인 모습으로 한국당 전체를 반평화 집단으로 만들어 당 전체가 어려움에 빠졌다며 그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당장 지방선거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당 지도부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3일 4선의 강길부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홍 대표가 보여준 언행은 실망을 넘어 국민적 분노를 사고 있다"며 "홍 대표가 이번 주까지 사퇴하지 않으면 내가 '중대 결심'을 하겠다"며 '탈당'을 시사했다.

특히 보수 텃밭인 부산‧울산‧경남에서도 홍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6·13지방선거를 30여 일 앞둔 상황에서 패배의 위기감이 커지자 홍 대표의 부정적인 이미지 탓에 지역 후보들이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본지와 만난 야권의 한 관계자는 “회담이 어떻게 진행될 지는 당일까지 두고 봐야 알겠지만, 실질적인 성과가 나오고 더 나아가 남북미가 함께 종전선언까지 하게 된다면 정말 어려운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회담 성과 기대 이하, 여당 압승 중대변화 가능성...정권에 타격도

그러나 예측과 달리 북미정상회담이 한국당에 꼭 부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북미 회담의 결과가 국민적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오히려 보수층의 결집을 유도해 민주당이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정부와 여당이 북미정상회담 성공에 사활을 걸었음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 정권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현재 집권 2년차를 맞은 문재인 대통령의 여론지지율은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 지지율은 남북정상회담 직후 첫 주 조사에서 ‘판문점 선언’에 힘입어 83%대로 급등하기도 했다. 지난 4일 한국갤럽 조사(2~3일 전국 성인 5701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한국갤럽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83%로 나타났다.

민주당의 지지율 역시 같은 조사에서 창당 이래 최고치인 55%를 기록했다. 이 배경에는 문 대통령의 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야당의 지리멸렬 등 눈에 띄는 정치 대안 세력이 없다는 점도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 지지율 상승의 주요 배경이긴 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문 대통령이 정책을 강하게 추진하기 위해 국민들이 집권세력인 민주당에 힘을 실어준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민주당에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미투사건을 시작으로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낙마, 인터넷 댓글 조작 사건인 ‘드루킹 사건’까지 연이어 악재가 터졌지만 남북정상회담이라는 초대형 이슈가 이를 삼키면서 사태가 마무리된 바 있다. 하지만 만일 북미정상회담의 결과가 긍정적으로 마무리되지 못할 경우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이슈들이 다시 터져 나올 가능성도 있다.

일단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북미 정상회담의 여파가 지방선거까지 이어지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도 연일 이번 북미회담을 통해 ‘비핵화’를 이루겠단 의지를 천명하고 있는 만큼 긍정적 결과가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북미 회담은 한미 회담에서 열리기 시작한 평화의 문이 활짝  열리는 역사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아직 모든 걸 낙관하기 어렵지만 확인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감안하면 많은 기대를 갖게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