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노조 와해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전무·상무 등 4명 구속영장
상태바
檢, ‘노조 와해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전무·상무 등 4명 구속영장
  • 이우열 기자
  • 승인 2018.05.10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우열 기자] ‘삼성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진행 중인 검찰이 10일 해당 작업실무를 총괄한 삼성전자서비스 최 모 전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전무는 삼성전자서비스 종합상황실장으로, 2013년 7월부터 올해 3월까지 협력사 노조 와해 공작인 ‘그린화’ 작업 실무를 총괄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그는 협력사 4곳을 기획 폐업한 뒤 그 대가로 폐업 협력사 사장에 수억원의 금품을 불법 제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 8일 최 전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약 16시간에 걸친 고강도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또, 검찰은 지난달 30일 한 차례 영장이 기각됐던 윤 모 상무에 대한 영장을 재청구했다.

윤 모 상무는 삼성전자서비스 종합상황실 실무책임자로, 2013년 7월부터 2015년 말까지 그린화 작업 등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번 윤 모 상무의 영장청구서에 재취업 방해 혐의 등을 추가했다.

이외에도 검찰은 기획 폐업 관련 작업에 핵심 역할을 수행한 공인노무사 A씨에 대해서도 영장을 청구했다. A씨는 노조파괴 전문업체로 알려진 창조컨설팅에서 수년간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검찰은 협력사 전 대표인 B씨에 대해서도 영장을 청구했다. B씨는 노조 설립을 방해하고 관련 사업장을 폐업하는 등의 시나리오를 이행하고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