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금융당국, 증권사 전산체계 관리·감독 수위 높여야
상태바
[기자수첩] 금융당국, 증권사 전산체계 관리·감독 수위 높여야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8.05.10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최근 삼성증권의 우리사주 관련 배당사고 때문에 여의도 증권가는 시끄러웠다. 앞서 앞서 지난달 6일 삼성증권은 존재하지 않는 주식 28억주를 우리사주조합 직원에게 배당했고, 이 중 22명이 일부를 매도 주문했다.

이 때문에 실제 16명(501만주)의 주문이 체결돼 2000억원의 유령주식이 시장에서 거래가 되는 사고가 났다. 금감원은 직원 중 21명이 고의로 매도 주문을 낸 것으로 판단하고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유령주식이 국내 주식시장에 유통되는 당국을 포함한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등은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 특히 금융감독원은 증권사의 우리사주가 어떤식으로 배당되는지에 대한 과정도 모른채 사태 이후에야 부랴부랴 점검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금융당국은 삼성증권과 비슷한 유형의 증권사가 네 곳에 달한다고 발표했지만, 복수 언론에 따르면 이 역시 사실과 달랐고, 삼성증권 한 곳이 유일했다.

현재 금융당국은 사태의 책임을 삼성증권 한 곳에 전가하고 있지만 이를 증권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관리감독하지 못한 당국의 책임도 크다. 삼성증권의 배당 시스템은 지난 1999년 9월 도입된 이후 별도로 업그레이드된 적이 없었다. 이 기간 감독당국도 별도의 검사에 나서지 않아 사태를 발생 시키는데 한 몫 더 했다.

금감원은 뒤늦게 전체 증권사에 대한 내부통제 점검에 나섰지만, 이번 삼성증권 사태는 금융사의 전산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우는 사건으로 경각심을 자극했다. 꼭 우리사주가 아니더라도 증권사 거래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현재 일부 대형사를 제외한 대부분은 전산거래시스템을 코스콤에 위탁하고 있다. 특히 IT관련 예산을 늘리기가 쉽지 않은 중소형 증권사가 여기에 해당 한다.

대형 증권사는 자체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전산을 관리 하지만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증권사 전산 플랫폼은 누적된 거래데이터 때문에 바꾸기 쉽지 않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증권사 전산관리와 관련한 강제적 조항도 없다보니 일정 기준만 충족하면 그냥 넘어가는 식으로 돼 있어 이를 바꾸지 않는 이상 우려는 지속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요구되는 것은 증권사의 전산체계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수 밖에 없다. 증권사 스스로가 전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현장점검을 늘리거나 현재 권고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IT관리 조항도 수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