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밴사 당기순익 1800억원… 전년比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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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밴사 당기순익 1800억원… 전년比 9.7%↑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8.05.08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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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2017년 밴사 영업실적’ 발표
자료=금융감독원 제공

[매일일보 송현주 기자] 지난해 신용카드 가맹점 및 카드 단말기를 관리하는 밴(VAN)사들이 당기순이익 18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보다 10% 가량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에서 이익이 늘어난 것이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금융감독원이 8일 발표한 ‘2017년 밴사 영업실적’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밴 사업 시장의 대부분(99.4%)을 차지하는 13개 밴사의 당기순이익은 1797억원으로 2016년 대비 159억원(9.7%) 증가했다.

밴사의 영업수익은 총 2조1344억원으로 전년 대비 1353억원(6.8%) 증가했다. 단말기 유상판매가 늘어나며 밴 상품 수익(1221억원)이 전년 대비 317억원(35%) 늘었고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과 솔루션사업 부문 등의 수익 증가로 기타사업(7271억원) 부문이 1308억원(21.9%) 증가한 덕분이다.

다만 주요 수익원인 중계수수료 수익(1조1508억원)은 거래 건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154억원(1.3%) 감소했다.

2016년 5월부터 5만원 이하 무(無)서명 거래가 시작돼 수거 수수료가 줄었고 지난해 수수료 산정 체계가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뀐 것도 영향을 미쳤다.

영업비용은 단말기 교체 비용 및 모집인 수수료 증가로 전체적으로는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밴사의 가맹점 관리 비용은 311억원으로 전년대비 26.9%(114억원) 감소했다.

지난해 말 기준 밴사들의 자산은 1조9966억원으로 2016년 말과 비교해 1114억원(5.9%) 증가했다. 다만 자산 증가율은 전년(8.5%) 대비 2.6%포인트 떨어졌다.

부채는 6799억원으로 274억원(4.2%) 늘었고 자본은 1조3167억원으로 840억원(6.8%) 증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영업비용 체계 개편을 통한 수수료 합리성을 높이고 결제시장 참여자 간 원활한 협의를 유도하겠다”라며 “제살깎기식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밴사의 양질 서비스 제공 경쟁을 통한 건전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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