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뉴스 댓글 문제에 포털, 결단해야
상태바
[기자수첩] 뉴스 댓글 문제에 포털, 결단해야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8.05.03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최근 드루킹의 뉴스 댓글 조작 사건으로 연일 포털의 뉴스 댓글시스템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끌고 있다.

네이버[035420]는 댓글시스템 개편안을 일부 공개했지만 미봉책이라는 지적이 많다.

네이버는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를 50개로 제한하기로 했다. 또한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역시 3개로 제한된다. 아울러 네이버는 연속 댓글 작성 시,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로 확대하고 연속 공감/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의 간격으로 조정했다.

그러나 정작 메크로를 이용한 여론 조작 가능성이 있는 댓글 정렬 방식을 놔둔 채 개수 조정에만 그친다는 지적이 나온다.

메크로라고 불리는 봇은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이 마치 사람처럼 공감수를 눌러 특정 기사의 특정 댓들을 많은 사람이 공감하는 것처럼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 이러한 폐해 때문에 최근 드루킹 사건처럼 큰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포털사는 메크로에 대응하고 있지만 대응책을 피하는 변종 메크로가 계속 나오고 있어 막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댓글 정렬방식을 ‘공감순’이 아닌 ‘최신순’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포털의 댓글 시스템에 추천제를 없애고 최신순만 운용하도록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어떤 시스템을 도입해도 여론 조작에서 자유롭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기존의 뉴스 댓글을 언론사 웹사이트에서 네이버 웹사이트로 표시하는 ‘인링크’ 방식에서 언론사웹사이트로 이동하는 ‘아웃링크’ 방식으로 바꾸는 방안도 거론된다.

영국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의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17’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들의 포털 뉴스 의존 비율은 77%로 조사대상국 중 압도적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사가 쉽게 인링크 방식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로 표현의 자유를 말하고 있지만 포털에 오래 머물도록 해 각종 광고수익을 높이기 위함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결국 포털사의 인링크 방식 고집은 정당화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글로벌포털사인 구글은 검색에서 검색되는 언론 뉴스는 아웃링크 방식을 취하고 각종 언론사 뉴스를 모아보는 뉴스스탠드를 따로 운영하고 있다.

포털사를 일개 민간기업으로 취급하기에는 공적인 영향력이 크다. 특히 이번 드루킹 사건에서 그 폐해가 크게 부각됐다.

포털사들은 기존의 수익구조에 연연할 게 아니라 이번 위기를 기회로 새로운 수익창출에 대해 고민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