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 발족…위원장에 임종석
상태바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 발족…위원장에 임종석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0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후 첫 회의…남북교류 등 정상회담 후속조치 맡아
4·27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위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가 3일 오후 첫 회의를 열고서 공식 출범한다. 추진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맡기로 했으며, 각 부처에서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 후속조치 전반을 추진위가 담당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4·27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위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가 3일 오후 첫 회의를 열고서 공식 출범한다. 추진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맡기로 했으며, 각 부처에서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 후속조치 전반을 추진위가 담당할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나 “오후 3시 남부정상회담 준비위원회의 마지막 회의이자, 이행추진위원회의 첫 회의가 열린다"며 "공식 명칭은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위원장은 임 비서실장이 맡기로 했고 오늘 회의에서 위원 추가 선임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준비위원회가 이행추진위원회로 넘어가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했다.

그는 "오늘 회의에서는 남북교류사업 등을 어떤 프로세스를 밟아 추진할지, 이행추진위원회가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할지 등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행추진위원회가 초반에는 후속 사업을 담당하더라도, 나중에는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각 부처가 후속 사업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범정부 대북교류사업 체계가 완성될 때까지 이행추진위원회가 사업을 맡는 것"이라며 "(부처들로 업무가 넘어간 뒤에는) 이행추진위원회는 조정과 점검 차원의 업무를 맡을 것 같다"고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이후 첫 공식일정인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이행추진위원회로 개편하고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면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주기 바란다"며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여건이 갖춰지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도 있는데, 잘 구분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추진하고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것은 사전 조사·연구부터 시작하기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