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구글세 등 국제이슈 선제대응 체계 구축
상태바
경제계, 구글세 등 국제이슈 선제대응 체계 구축
  • 이우열 기자
  • 승인 2018.05.03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OECD 자문기구 BIAC 한국위원회 재정비 후 첫 회의 개최
전경련은 OECD 정책수립 자문기구인 BIAC(The Business and Industry Advisory Committee) 한국위원회를 재정비, 3일 제1회 연례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매일일보 이우열 기자] 구글세 등 한국 기업에 영향을 미칠 국제 정책이슈들에 있어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경제계가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OECD 정책수립 자문기구인 BIAC(The Business and Industry Advisory Committee) 한국위원회를 재정비하고 3일 제1회 연례회의를 개최했다.

2012년부터 BIAC 한국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김윤 삼양그룹 회장이 한국위원장을 맡았고, 박태호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 정동수 법무법인 율촌 고문, 이재훈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박상기 법무법인 화우 고문 등 전문가 10여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BIAC은 OECD 회원국의 경제단체로 구성돼있으며, OECD 정책 가이드라인 수립 시 경제계 의견을 대변하고 있다. 전경련은 1996년 BIAC 가입 후 2002년 BIAC 총회와 2016년 BIAC 이사회를 한국에서 개최하는 등 한국 경제계 대표로 활동해오고 있다.

김윤 위원장은 “한국경제의 세계적 위상에도 다자외교 무대에서 한국 입장을 대변하거나 ‘구글세’ 등 국제사회에서 장기간 논의되어온 기업 이슈에 대한 한국 경제계의 대응이 부족했다”며 “이에 향후 기업 관련 이슈에 경제계가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세‧통상‧에너지 등 주요 분야 전문가를 위원으로 모시게 되었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이번 BIAC한국위원회 개편을 계기로 향후 OECD와 BIAC에서 논의 중인 정책을 심도 있게 분석, 분야별 경제계 대응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에 합류한 BIAC 한국위원단은 BIAC 산하 통상, 기업지배구조, 조세 및 회계정책 그룹 등에서 활동하며 한국에 영향을 미칠 국제 기업 이슈들을 국내에 공유하고 OECD에서 한국 경제계 입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제2의 구글세와 같은 국제경제 이슈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대응한다면 경영환경 급변 등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BIAC 한국위원회 위원과 기업 간 간담회를 마련하는 등 사무국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