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6월 징크스…올해도 계속?
상태바
MB 6월 징크스…올해도 계속?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1.05.19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 盧서거, 지방선거 등 국민적 저항 매년 반복
[매일일보] 지난 2008년 2월25일 취임 후 매년 5~6월 국정운영에 중대한 고비를 맞았던 이명박 대통령이 올해도 6월을 안정적으로 무사히 넘길 수 있을 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대통령은 취임 첫해부터 매년 6월 국정 운영에 대한 심각한 국민적 저항을 경험했다. 이 때문에 이 대통령의 ‘6월 징크스’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이 대통령은 취임 첫 해 광우병 촛불시위로 큰 정치적 시련을 겪었다. 이어 서둘러 추진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협상이 광우병 논란을 불러 왔고, 5월 시작된 촛불시위는 6월 들어 전국으로 확산됐다.

시민들뿐만 아니라 야당 등 정치권 인사들도 거리로 나와 시위에 동참했다. 집권 초 50%를 훌쩍 넘었던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15%대로 급락했다.

‘촛불 정국’이 한 달 이상 지속되자 이 대통령은 6월19일 특별기자회견을 열어 “시가지를 가득 메운 촛불의 행렬을 보면서 국민들을 편안하게 모시지 못한 제 자신을 자책했다”고 사과했다.

이후 이 대통령은 류우익 대통령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비서진 대부분을 개편했다. 광우병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뒤에도 촛불 시위는 정권에 큰 상처로 남았다는 후문이다.

사태를 수습하고 국정운영에 속도감을 내던 이명박 정부는 1년만인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정치적 위기’를 맞았다.

노 전 대통령의 갑작스런 서거로 1년 전과 비슷한 상황이 재연됐다. 전국 각지에 분향소가 마련됐고 영결식과 노제가 열린 29일 시민들은 또 다시 거리로 나섰다.

‘조문 정국’은 6월까지 지속됐다. 각계의 시국선언이 잇따랐고 국회는 공전을 거듭했다. 연초 40%대를 회복했던 대통령 지지율은 25%대로 내려앉았다.

이 시기에 이 대통령은 일요예배를 보는 자리에서 “선진화까지 갈 길이 먼데 왜 우리나라는 항상 (보수와 진보가) 이렇게 갈라져야 하느냐”며 탄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그 해 여름 민심을 추스르기 위해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 카드를 뽑아 들었다. 이후 지지율은 서서히 회복됐고 국정 운영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이듬해인 2010년 6월 이명박 정부는 한나라당이 6·2지방선거에서 참패함에 따라 세 번 째 시련을 겪었다. 5월20일 발표된 천안함 침몰 조사결과가 오히려 역풍을 불러왔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 대통령은 6월14일 정례 라디오연설에서 “선거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며, “앞으로 국민의 목소리를 더 귀담아듣겠다”고 소통을 강조했다.

하지만 같은 달 29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됐다. 여당 내부에서도 친박계를 중심으로 이탈표가 대거 발생, 여권 내 갈등이 본격화됐다.

이처럼 집권 후 매년마다 5,6월에 큰 정치적 격변을 겪은 이 대통령은 이 시기에 더욱 신중한 자세로 국정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집권 4년차인 올해에도 이 대통령의 6월 징크스가 재현될 조짐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 16일 정부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공사 본사 이전지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세종시, 동남권 신공항을 포함해 ‘4대 국책사업’ 추진안이 모두 확정되면서 소외된 지역들의 거센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지역 갈등’이라는 뇌관에 불씨가 튄 셈이다.

정치적으로는 4·27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여권내 혼란상황도 큰 내환이 되고 있다. 정치권 특히 야권에서는 이 대통령의 ‘레임덕(임기말 권력누수 현상)’이 시작됐다며 정치적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이달 들어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처음으로 20%대로 떨어졌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지지율도 역전되기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이 같은 어려운 정치적 상황에서 ‘6월 징크스’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집권 후반기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