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평화협정 체결돼도 주한미군 필요"
상태바
추미애 "평화협정 체결돼도 주한미군 필요"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0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미군 철수 관련 보도 거론하며 "현혹되지 말라…계속 주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 주둔 지속이 정당화되기 어렵다는 견해와 관련해 “우리 당의 일관된 입장은 주한미군은 국내 평화의 지킴이로 계속 주둔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 주둔 지속이 정당화되기 어렵다는 견해와 관련해 “우리 당의 일관된 입장은 주한미군은 국내 평화의 지킴이로 계속 주둔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6·15 (남북)정상 선언에서도 주한미군 철수는 있을 수 없고 주한미군은 국내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양 정상 간의 양해가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어느 언론에 평화협정 때는 주한미군 주둔이 필요치 않다는 제하 기사가 있었다"며 "평화협정 때도 주한미군의 국내 주둔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히며 (국민을) 현혹하는 기사에는 국민 여러분이 냉철하게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번 언급은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가 한 미국 외교전문지 기고에서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힌 것이 논란을 가져올 거라는 고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