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남북경협이 건설산업 부흥의 초석
상태바
[기자수첩] 남북경협이 건설산업 부흥의 초석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8.05.0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남북정상회담 이후 건설업계의 역할이 점차 중차대해질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은 북한과의 경제협력 시너지를 불러일으키면서 전 세계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가 북한 도로나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 프로젝트와 더불어 플랜트 사업과 환경단지 조성 등을 포함해 최대 35조원 규모의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2012년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이 발표한 ‘남북열차 운행재개를 위한 남북철도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반도 통합철도망 건설단가를 추정할 경우 경원선(평강~원산~두만강) 14조9294억원, 동해선(고성~원산~두만강) 14조7765억원, 경의선(개성~평양~신의주) 7조8757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된다.

기존 노선 경원선(781㎞)과 경의선(412.4㎞)을 개보수할 시 각각 약 2000억원과 1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정부부처와 건설업계는 남북 경협사업 대비에 나섰다. 특히 판문점 선언에 언급된 남북도로 연결, 경의선 현대화, 동해북부선 등 교통인프라 협력 방안에 있어 주무부처인 국토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국토부는 철도공사와 철도공단, 도로공사를 중심으로 남북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해 태스크포스 출범 등 세부계획안 마련에 착수할 계획이다. 

산하기관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달 남북해외철도사업단을 구성하고 사장 직속의 ‘남북대륙사업처’를 신설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코레일과 ‘철도발전협력단’을 구성해 대북·북방 철도사업 논의에 들어갔으며 한국도로공사(EX)도 올 상반기 내 남북 도로연결 사업을 위한 TF를 설치할 예정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통일북방연구센터’와 ‘SOC 실증연구센터’ 등을 통해 북한 SOC 건설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철도·도로 등 건설업을 시작으로 한 남북한 경제협력은 정치·외교적 긴장관계 완화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건설산업을 부흥시킬 수 있는 초석이 된다. 또 남북한 경제 성장을 넘어 주변국과 전 세계의 경제를 부흥시키는 길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