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남북경협시대, 기대에 들뜬 건설업계
상태바
제2남북경협시대, 기대에 들뜬 건설업계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05.0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사, 최대 35조원 규모 북한 SOC 사업 수행 가능 반색
국토부, 후속조치 이행 준비…산하기관, 대북 전담조직 발족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이 동해북부선을 연결하고 경의선은 현대화할 예정이라고 밝힘에 따라 남북경협을 위한 사회간접자본(SOC) 협력이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사진은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구간 열차 시험운행이 성사됐던 2007년 5월 열차가 경의선 남측통문을 지나 북측으로 향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북한이 전향적 자세로 대화의 장에 나서 남북 경제협력사업이 물꼬를 틀 것으로 전망돼 건설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신시장 개척이 절실한 건설업계는 남북 경협을 통해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고 물밑작업에 한창이다.

◇국내 건설사 선제적 대응 나서

1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국토연구원 등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가 북한 도로나 항만 등 SOC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플랜트 사업과 환경단지 조성 등을 포함해 최대 35조원 규모의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건설사들도 남북경협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경우 북한 인프라 개발사업 발주가 이어져 그간의 부진을 한번에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건설업계는 남북 경협사업 재개시 현대건설이 선봉에 설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아산의 2대주주인 현대건설은 금강산 개발, 개성공단, 정주영 체육관, 대북 경수로 사업 등 다양한 북한 내 공사 경험을 갖고 있어서다.

현대건설과 신포 경수로사업에 직접 참여한 경험이 있는 대우건설은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우건설은 경협 수주를 목표로 SOC 사업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총괄할 대북사업 TF구축에 나섰다.

건축설계회사인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도 남북 경제 협력 및 대북사업 지원을 위한 ‘남북 경협 지원 TFT(태스크포스팀)’를 발족했다. 이 TFT는 남북 경제 협력 및 대북사업 지원을 위한 전담 조직 신설, 대북사업 추진 대응력 및 전문성 확보, 대북사업 참여 확대, 건축설계 기술 교류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그 밖의 건설사들도 정상회담 후속조치 등을 지켜보면서 관련 대비책 마련 등 내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부처·건설업계, 남북 경협 대비 분주 

정부부처와 건설업계는 남북 경협사업 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국토교통부는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이행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한데 이어 산하 기관들도 대북사업 전담조직을 발족했다.

국토부는 부처 내부에 철도와 도로 연결, 경제특구 건설 등 남북경협 업무를 맡는 TF(태스크포스) 형식의 추진체계를 꾸릴 전망이다. 산하기관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달 남북해외철도사업단을 구성하고 사장 직속의 남북대륙사업처를 신설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달 코레일과 ‘철도발전협력단’을 구성해 대북·북방 철도사업 논의에 들어갔다. 한국도로공사(EX)도 올 상반기 내 남북 도로연결 사업을 위한 TF를 설치할 계획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통일북방연구센터’와 ‘SOC(사회간접자본) 실증연구센터’ 등을 통해 북한 SOC 건설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지난달 1일 신설한 통일북방연구센터를 통해 현재 북한 SOC 현황을 파악 중으로 북한의 시설상태 진단 및 개선대책 마련·북한 SOC 긴급보수보강·급속시공 기술개발·남북한 SOC관련 정책연구 등의 임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국내 건설사들의 이익단체인 대한건설협회는 건설업계, 연구기관, 공기업, 학계, 학회 등 전문가로 구성된 ‘건설통일포럼’을 구성하고 킥오프 회의를 오는 8일 개최해 ‘한반도 개발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 포럼에서 건설업계는 남북한을 잇는 철도 및 도로, 항만 등 교통시설 구축과 산업단지 조성, 발전시설 확충, 도시개발, 관광단지 개발, 경제특구 조성 등 실질적인 계획과 실행 방안 등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