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 호모 소금 사피엔스 ‘세계의 소금’ 특별전
상태바
국립민속박물관, 호모 소금 사피엔스 ‘세계의 소금’ 특별전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4.30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소금을 비교민속적 관점에서 다룬 최초의 전시
인간의 삶에 있어서 꼭 필요한 물질인 ‘소금’에 대한 문화적 탐색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소금을 만들고 다루는 지혜로운 인류’를 주제로 한 호모 소금 사피엔스Homo Salinus Sapiens 특별전을  5월 1일 부터  8월 19일 까지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Ⅰ에서 개최한다.

이 전시는 ‘염부의 임시가옥’(인도), ‘암염 광산’(폴란드), ‘자염 가마’(라오스)를 재현하고, ‘소금 블록salt block’과 ‘소금 운반용 수레’, 광부 조직의 ‘뿔피리’와 ‘의례용 도끼’(폴란드), ‘원형 소금’과 ‘막대 소금’(파푸아뉴기니), 유럽의 ‘소금통salt cellar’, 폴 자쿨레Paul Jacoulet와 기산箕山 김준근의 ‘소금 장수’ 유물 및 영상 350여 점이 전시된다.

 한 가지 물질 ‘소금’에 대한 같고도 다른 이야기

이번 특별전은 국립민속박물관이 ‘한 가지 물질’을 통해 인류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탐색하는 조사․연구를 토대로 하는 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 주제가 인류에게 필수불가결한 존재인 소금이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2년 동안 파푸아뉴기니, 인도 , 라오스, 페루, 볼리비아 등 전 세계 11개국 15개 지역에 걸친 현지조사와 자료 수집, 전시의 결과이다.

트라파니 소금채염 <국립민속박물관>

전시는 ‘프롤로그’, ‘제1부 자연, 소금을 허락하다’, ‘제2부 소금, 일상과 함께하다’, ‘에필로그’로 구성됐다. 프롤로그에서는 인류 문명과 소금의 역사를 보여준다.

인류는 빙하시대 매머드 스텝Mammoth Steppe이라 불리던 ‘소금길’을 따라, 소금의 섭취량을 늘리면서 문명화였고, 소금을 얻기 위한 집념과 소금에 대한 탐닉이 인간의 삶과 세계사의 중요한 부분이었음을 연대표와 영상에 담았다.

파푸아뉴기니 소금 <국립민속박물관>

1부 ‘자연, 소금을 허락하다’는 세계 각 지역에서 소금을 얻는 다양한 방식을 소개하며,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환경, 역사적 경험과 함께 인간의 의지와 노력을 보여준다. 즉, 자연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소금을 생산 방식의 차이에 따라, 천일염天日鹽, 자염煮鹽, 암염巖鹽,, 회염灰鹽 으로 구분하여, 세계 각 지역의 유물과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파푸아뉴기니 엥가 부족의 ‘원형 소금’과 바루야 부족의 ‘막대 소금’, 그리고 13세기부터 소금 광산에서 채굴한 광부 조직의 ‘뿔피리’와 ‘채굴 도끼’, ‘소금 운반용 수레’를 볼 수 있다. 특히, 건기와 우기가 반복되는 가운데 매년 염전을 조성하는 인도 구자라트 지역 ‘염부의 임시가옥과 살림살이’ 일체를 옮겨와 재현한 공간은 인간의 소금을 향한 집념과 소금의 중요성을 대변하고 있다.

2부 ‘소금, 일상과 함께하다’에서는 우리의 일상에서 여러 용도와 문화적 의미로 사용되는 소금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소금의 다양한 속성을 ‘짠’, ‘흰’, ‘불변의’, ‘귀한’이라는 네 가지 주제어로 나누어 관람객에게 제시한다.

소금은 짠맛을 내는 유일한 물질이다. 짠맛을 내기 위해 소금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은 없다. ‘셰프의 인터뷰’ 영상에서 모든 요리사는 하나의 목소리로 ‘음식에 있어서 소금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전시장 한쪽에는 한국의 천일염부터 프랑스 게랑드, 안데스와 히말라야의 소금까지 생산방식별로 대표적인 소금을 맛볼 수 있는 시식 체험 코너도 마련했다.

광부조직의 뿔피리 <국립민속박물관>

소금은 흰색이다. 흰색이 지닌 순결함과 순수함, 깨끗함은 소금의 문화적 상징으로도 확대되었다. 이집트 신관은 정화淨化의례에 소금을 사용했고, 우리나라에서도 무당은 본굿에 앞서 소금을 뿌리며 신神이 오는 길을 깨끗이 했다.

소금은 썩지 않는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썩지 않기에 영원히 변하지 않는 소금의 속성은 변하지 않아야 할 ‘약속’이나 ‘동맹’, ‘우호’를 나타내는 상징이 됐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70일간 소금물에 담가 방부 처리했다.

아니의 서 <국립민속박물관>

이는 ‘제드바스티우에프앙크의 관Coffin of Djed-Bastet-iu-ef-ankh’ 뚜껑에 그려져 있는 이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음식의 조리법을 담은「주중묘방厨中妙方」‘쟝초제방’에서도 장 담그기에 소금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소금은 귀했다. 18세기 이전의 유럽에서 부와 권력의 상징으로 주인의 지위를 나타냈던 정교하고 화려한 소금통, 귀한 만큼 우리나라 종묘제례宗廟祭禮에 형염形鹽을 제물祭物로 올렸으며, 전 세계적으로 소금이 국가의 전매품이었던 당시의 자료가 소개된다.

소금통<국립민속박물관>

 마지막으로, 에필로그의 함민복의 시 ‘눈물은 왜 짠가’에서 어머니는 아들이 먹는 설렁탕에 소금을 많이 풀어 국물을 더 먹게 한다. 어머니의 사랑이다. 또한, 여러 나라의 속담과 격언은 소금이 없는 인생이 얼마나 무미건조한지 다시금 보여준다.

세계의 소금을 비교민속적 관점에서 다룬 최초의 전시

국립민속박물관은 청바지에 이어 두 번째 물질문화 프로젝트인 소금을 통해 과거의 역사성을 전제로 한 현재의 넘나듦, 일상생활뿐 아니라 일상적인 물건을 다뤘다. 또한, 이 전시는 단순히 소금을 만드는 방식, 용도만이 아니라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관습, 믿음과 관계를 맺으면서 소금이 상징적 의미를 갖게 되고, 그것이 문화가 된 배경을 비교민속적 측면에서 다룬 최초의 전시이다. .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