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조기 개최...靑 "북미정상회담과 연계"
상태바
한미정상회담 조기 개최...靑 "북미정상회담과 연계"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4.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답방 시기는 9∼11월 가을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밤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청와대는 다음 달 중순으로 예정됐던 한미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 시기와 연동해 다소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다고 30일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이 3∼4주 내 열릴 것이라고 했다"며 "한미정상회담이 5월 중순에 열리면 너무 바싹 붙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장소가 좁혀진 만큼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조금 빨리 나오지 않겠느냐"며 "북미회담 일정을 보고 연동해서 한미정상회담 날짜를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시간주 워싱턴에서 열린 집회에서 "북한과의 회동이 오는 3∼4주 이내에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며 사실상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5월 중으로 특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이 한미 전문가와 언론에 공개하기로 한 핵실험장 폐기 현장에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할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는 "발표는 한미 전문가와 언론에 공개한다고 됐는데 국제 관련 전문가라는 용어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국제기구 관계자가 될지, 발표문대로 한미 전문가에게 공개될지는 우리가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그 문제에 대해서는 정식 논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국회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설명할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물음에는 "정무 쪽에서 여러 구상을 할 것으로 보인다. 확정된 것은 없고 이제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답방 시기에 관한 질문에는 "9∼11월이 가을"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