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표심 가를 부동산 정책 공약 대결
상태바
서울시민 표심 가를 부동산 정책 공약 대결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04.24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도시 재생’·김문수 ‘도시 개발’·안철수 ‘스마트시티’
23년만 3자구도 대결에 부동산 정책 대결로 표심 잡기 나서
‘지방선거의 꽃’으로 불리는 서울시장 선거가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 간 3파전으로 압축된 가운데 부동산 정책이 선거 향방을 가늠할 변수가 될 전망이다. 사진 왼쪽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6·13 지방선거가 5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서울시장 선거에선 부동산 정책이 표심을 좌우할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23년만에 3자구도 대결로 치러질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자유한국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부동산 정책대결을 펼치고 있다.

역대 첫 서울시장 3선 도전에 나서는 박원순 시장은 트레이드 마크로 꼽히는 ‘도시재생’ 이미지를 부각하며 현 정부 기조에 맞추는 동시에 균형개발 이슈를 꺼내들었다.

박 시장은 종로구 세운상가 재생사업인 ‘다시 세운 프로젝트 2단계 사업’과 용산전자상가 ‘용산 Y밸리 혁신플랫폼’ 등을 통해 도시재생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다. 또 경기도와 인접한 지역을 개발하는 등 서울의 균형 발전을 통해 일자리 혁신을 이뤄낸다는 구상이다.

박 시장은 보행친화 도시 정책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광화문 광장 재조성 사업’ 계획으로 세종문화회관 쪽 차도를 없애 광화문 광장을 3.7배 확대하고 보행거리를 조성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각을 세우고 있는 김문수 전 지사는 개발사업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김 전 지사는 서울 재개발, 재건축을 적극 허용해 서울의 낙후지역을 개발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첨단지식산업 특구로 대학교 주변을 개발해 미래산업기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수도이전 개헌 저지는 제1공약으로 내걸었다. 김 전 지사는 서울을 대한민국의 수도, 통일 수도, 동북아시아의 자유의 수도, 세계 한민족의 수도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관련 공약도 내놓았다. GTX A·B·C 노선의 조기 착공과 GTX 노선의 서울 구간 정차역 추가 신설, 서울 강북권 GTX 신설 등이다.

안철수 위원장이 가장 역점을 둔 부동산 공약은 ‘서울의 스마트 도시화’다.

안 위원장은 출마 선언 당시 스마트기술의 전방위적 도입을 약속했다. 편리하고 안전한 서울을 위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술 등 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들을 적용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안 위원장은 대규모 개발 추진은 지양할 것으로 알려졌다. 출마를 선언하면서 “‘한강르네상스’니 ‘도시텃밭’이니 하다가 덩그러니 남겨진 노들섬과 같은 전시행정의 유물들도 원래 우리 삶 속으로 돌려놓을 것”이라며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낸 바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박 시장은 부동산정책을 놓고 문재인 정부와 기조를 맞출 것으로, 김 전 지사는 개발사업 활성화 등 현 정부의 정책에 정면으로 맞설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안 위원장은 출마 선언 당시 현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비판한 바 있어 규제 강화와 같은 현 정부 기조와는 결을 달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현재 부동산 시장은 조정기에 들어간 상태”라며 “여당의 경우와 달리 야당 인사가 당선될 경우 정부 정책과 엇박자가 나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