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댓글조작 현안질의 여당 반대로 무산
상태바
국회 댓글조작 현안질의 여당 반대로 무산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4.23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성 경찰청장 "감추는 것 없다"
인터넷 댓글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건’ 현안질의를 위한 국회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무산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이를 거절하면서 의사일정 합의에 실패하면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민주당원들의 포털 기사 댓글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건' 현안질의를 위한 국회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전체회의가 무산됐다. 행안위 회의에 나와 해명할 예정이던 이철성 경찰청장은 기자간담회에서 '경찰은 감추는 게 없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소집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청을 상대로 ‘드루킹 사건’에 관한 긴급현안질의를 하려고 했지만 무산됐다.

한국당 소속 유재중 행안위원장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회의를 하자고 그러고, 민주당 진선미 간사는 절대 응하지 못하겠다고 해서 행안위가 개회되지 못하게 됐다"며 "(긴급현안질의 안건을) 직권상정해서 정쟁으로 붙게 되면 문제가 있으니까, 한번 더 시간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이를 거절하면서 회의는 진행되지 못했다.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행안위가 질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은 아울러 6월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투표를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 시한(23일)인 만큼 국민투표법 개정 논의부터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야당의 추궁이 예상됐던 행안위 회의가 무산된 시각 이 청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경찰청의 댓글조작 늑장수사 비판과 관련 "서울청의 언론대응 미숙 등으로 그런 오해를 받을 수 있었다고 보고 굉장히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특별검사나 국정조사 이야기가 나오는 마당에 경찰이 뭘 감추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황을 지켜보다 안 되겠다 싶어 지난 16일 서울청에 인력 보강을 지시해 17일 3개 팀이 보강된 5개 팀으로 확대됐다"며 "필요하면 인력을 더 갖춰 수사 전문성이나 홍보와 관련한 오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대대적인 수사 역시 서울청의 결정이 아니었다는 의미다.

이 청장은 서울경찰청의 댓글조작 수사과정에서 김경수 의원이 거론된 사실을 보고받은 시점에 대해 4 8일 구두보고를, 4월12일 오전 정식 서면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 이후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인터넷 기사 주소를 보냈다는 사실은 언론보도를 통해서 접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청장은 "실질적으로 개별 보고를 받지 않고 있다. 수사 진행에 큰 어려움이 있고, 하나하나 반응하기 시작하면 일하는 사람들이 힘들고 우리도 힘들어서 보고받지 않겠다고 했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