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 장사 없애자" 정치권, 포털 압박
상태바
"포털 뉴스 장사 없애자" 정치권, 포털 압박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4.22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 댓글 원천 금지 논의 활발
바른미래당 댓글조작 대응 TF 권은희 의원(왼쪽에서 세 번째)이 소속 의원들과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댓글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1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방문한 후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원 김모 씨(필명 드루킹)의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정치권에서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댓글 기능과 뉴스 공급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댓글조작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보수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은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기사를 활용해 자사 사이트에서 댓글을 달도록 하는 현행 운영 방식(인링크 뉴스 공급)에서 포털 댓글을 원천 금지하고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직접 연결시키는 방향(아웃링크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만약 아웃링크 방식이 실제 적용되면 포털사이트의 위상이 많이 흔들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22일 서울 안국동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른 나라에서는 이런 식으로 댓글을 쓰지 않는다"며 "최소한 (포털의) 댓글을 없애는 것, 더 나아가 포털에서 뉴스 장사를 없애는 것을 검토해 볼 시점"이라고 말했다.

안 예비후보는 이어 "드루킹 댓글조작, 국정원 댓글조작 등은 한번이 아니라 연속해서 우리 대선에 영향을 미쳤다"며 "이것 자체가 범죄행위이기 때문에 막을 수 없다면 댓글 자체를 없애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포털 댓글을 원천 금지하면서 생길 수도 있는 부작용에 대해선 "미국같은 경우 댓글이 없다고 해서 민주주의가 후퇴한 것이 아니다"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사람들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통로가 훨씬 많아졌고, 소통에 문제가 없으니 포털 댓글 폐지를 검토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댓글조작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특검'을 요구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한 한국당은 최근 박성중 의원이 포털사이트의 인링크 뉴스 공급을 원천 차단하는 내용의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포털 개편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박 의원은 "포털 중 미국 구글과 중국 바이두가 세계의 80~90%를 지배하고 있는데 모두 아웃링크로 운영된다. 한국 네이버·다음이나 일본 야후 정도만 인링크로 운영된다"며 "인링크 제도는 포털사이트만 집중하면 되니까 댓글 등 여론 조작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우리도 아웃링크를 채택해야 한다"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