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나무다리위에서 만난 ‘한국GM’ 노사 …‘극적합의’ VS ‘법정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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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나무다리위에서 만난 ‘한국GM’ 노사 …‘극적합의’ VS ‘법정관리’
  • 황병준 기자
  • 승인 2018.04.20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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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 모터스(GM) 본사가 법정관리 '데드라인'으로 언급한 20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 앞에서 한국지엠 전국대리점 발전협의회 회원들이 한국지엠 정상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매일일보 황병준 기자] GM본사가 한국GM 노사에 자구안 합의를 위한 최종 시일로 못 박은 날이 밝았다. 하지만 아직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면서 한국GM의 법정관리행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사는 전날인 19일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8시간에 걸쳐 노사합의를 위한 교섭을 진행했지만 결렬됐다.

한국GM측은 노사합의 불발시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상정하기 위한 이사회 일정을 이날 저녁으로 잡았다.

한국GM측은 자금난을 이유로 1000억원 규모의 복리후생비용 절감을 위한 자구안에 먼저 합의할 것을 노조에 요구했다.

비용절감에 합의할 경우 희망퇴직 후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이 해고를 피하도록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무급휴직 시행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 한국GM측의 입장이다.

하지만 노조는 군산공장 고용과 신차 배정 문제를 먼저 확정해 비용절감 자구안과 일괄 타결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또 임금 동결과 성과급 미지급, 희망퇴직 등 사측이 제시한 임금 절감안을 모두 받아들였지만 사측이 요구안을 추가적으로 강요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도 주장하고 있다.

막판 타협의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노사 모두 파국을 피하자는 데에는 공감대를 가지고 있어 법정관리를 앞두고 양측의 손을 잡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것이 현실이다.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신차배정 및 금융지원이 어려워지면서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GM본사 측의 한국GM 노사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여감에 따라 어떤 결론이 나올지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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