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장 "댓글사건 외압 없었다"
상태바
서울경찰청장 "댓글사건 외압 없었다"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4.1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항의 방문 "김경수 비호" / 이주민 경찰청장 뒤늦게 "철저수사"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드루킹 댓글공작 의혹 사건과 관련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 당원 김모씨(필명 드루킹)의 댓글 조작 사건과 친문(친문재인) 핵심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연관되어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이에 이주민 경찰청장은 "댓글사건을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답했다. 

김성태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지난번 이 청장님이 입장을 발표한 모습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핵심에 연루돼 있는 김경수 의원을 비호하고 대변하는 것으로 느껴졌다"고 비판했다. 앞서 16일 이 청장은 "지금 상황에서 (김경수 의원에 대한) 조사는 너무 앞서 나가는 부분"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드루킹 사건은 지난 대선 이전부터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민주당 핵심라인들과 교감을 가지며 인터넷 댓글 조작을 통해 국민적 판단을 흐리게 하는 엄청난 사건"이라고 강조하면서 "(경찰의) 왜곡수사, 꼬리자르기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또 "(드루킹의) 압수한 핸드폰의 통화내역을 조회하겠다고 뒤늦게 나선 건 언론과 국민의 분노가 없었다면 하지 않았을 경찰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청장은 "경찰은 어떤 사실을 숨길 수 있는 조직이 아니며, 이미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을 경험한 학습효과도 있다"며 "경찰은 이 사건이 얼마나 중대한지 알고 있다. 철저하게 수사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또 이 청장은 김 원내대표의 '외압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전혀 받은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이 청장은 또 이 자리에서 지금까지의 경찰 수사 결과도 언급했다. 그는 "지금까지 확인된 사안은 두 사람(김경수 의원과 드루킹) 간 문자가 오고 간 사실이 있고, 청탁과 관련된 내용이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또 "피해자들의 금융 정보 제공요청서를 받아서 15개 시중은행에 계좌를 확인하는 과정"이라면서 "통신 관련돼서 (경찰이) 영장도 청구 안 했다고 하는데 이미 휴대폰을 압수해서 통화와 문자내역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사건 현장인 느릅나무 출판사 압수수색 당시 CCTV 영상 확보에 대해서는 "증거인멸이 급박하게 이뤄져 압수품을 챙기는 과정에서 미처 CCTV를 확보하지 못했다"면서 "뒤늦게 CCTV를 제출받아서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 있고, 지워져도 복구해서 수사를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수사라는 게 공개돼야 할 부분이 있고, 공개되면 증거인멸이나 피의자들의 도주 우려도 있어서 보수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사정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체포 이후 증거인멸이 이뤄지고 수사가 부실하다는 국민적 지탄을 경찰도 잘 알 것"이라면서 "확고한 의지로 수사하지 않을 경우 증거인멸에 대한 방조, 피의자 도피 등의 의혹까지 품지 않을 수 없다"고 재차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