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교섭단체 출범하자마자 정의당 평화당 댓글사건 '다른 주장'
상태바
공동교섭단체 출범하자마자 정의당 평화당 댓글사건 '다른 주장'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4.18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당 "경찰수사 미진하면 특검 추진"...정의당 "이쯤되면 의심병 아닌가"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왼쪽)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야3당 개헌성사 촉구대회' 에서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원 김모씨(드루킹)의 인터넷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특별검사 통과의 키를 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서로 다른 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제4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이하 평화와 정의)으로 묶여있지만, 특검 추진과 관련해서는 미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단 평화당은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검찰 수사를 지켜본 후에 미진하다면 캐스팅 보터(결정권자)로서 중대 결심을 할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정의당은 검찰과 민주당이 수사에 나선 만큼 진척을 지켜본 후 입장을 지켜보겠다며 아직 특검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관련자들이 다 지금 구속되어 있고 여러 가지 휴대폰이니 서버니 다 확보되어 있지 않습니까"라며 "그럼 사람과 증거가 다 이렇게 확보된 상황이니까 검찰의 지휘로 경찰이 수사를 하면 다 밝혀질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검 대신 검찰 수사를 지키보자는 입장이다.

그는 특히 야당이 '문재인 대통령까지 연루된게 의심된다. 특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저는 뭐 이쯤되면 의심병이 아닌가"라고 답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특검추진에 공감하고 있는 공동교섭단체 상대방 평화당과 반대 입장인 것이냐'는 질문에는 "아니요"라고 답하며, 교섭단체 상대방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해 경계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한편, 한국당에 이어 바른미래당과 평화당도 특검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민주당이 이를 극구 반대할 경우 특검법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왔다. 한국당(116석)·바른미래당(30석)·평화당(14석)이 공조할 경우 총 160석으로 국회 재적의원(293석)의 과반(147석)을 차지하지만, 국회 관례상 여야 합의 없이 소관 상임위원회인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전례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