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회생’ STX조선해양, 앞으로 전망은?
상태바
‘기사회생’ STX조선해양, 앞으로 전망은?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8.04.1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 ‘노사 합의’ 수용하며 법정관리 신청계획 철회
임직원 뼈를 깎는 고통 동참…정상화 어렵다 관측도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STX조선해양이 법원 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가는 것을 피하고 기적적으로 기사회생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STX조선해양 노사가 마감 시한인 지난 9일 자정을 넘겨 제출한 자구계획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산은이 전날 새벽 밝힌 법정관리 신청계획은 철회됐다.

이와 관련 확약서에 담긴 자구계획을 보면 희망퇴직·아웃소싱 등 인적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 대신 무급휴직·급여삭감으로 인건비 75% 감축 효과를 내는게 골자였다.

정부와 산은은 그동안 STX조선해양 노사가 ‘인건비 75% 감축 등을 통한 고정비 40% 절감’에 합의해 확약서를 내라고 요구해왔다. 확약서가 제출되면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으로 선박 건조 수주를 지원하지만, 제출되지 않으면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다는 방침이었다.

◇산은 결정 환영…경영 정상화에 최선

장윤근 STX조선해양 대표는 정부와 채권단의 자구계획안 수용에 대해 곧바로 “산은의 결정을 환영하며 감사드린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수주 확대,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을 통해 반드시 경영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장 대표는 지난 11일 임직원 담화문을 발표하고 “사우 여러분 고통이 줄어들 수 있게 2년 이내에 회사가 정상화 되도록 대표이사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STX조선해양 노조 측은 “조합원 등 생존권 사수를 위해 그동안 함께 투쟁한 모든 이들의 성과”라며 “추가 인적 구조조정은 피해 다행이라고 여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직원들의 고통은 엄청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은 “산업적 측면, 지역민의 염원을 모두 고려해 자구계획안을 수용한 포용적 결단이 나와 반갑다”고 언급했다.

경남도 미래산업국 관계자는 “STX조선해양 노사가 어렵게 만들어 낸 협약안을 정부와 채권단이 수용해줘 다행”이라며 “이제는 자구계획에 맞춰 회사를 살리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상화 가능성은 얼마나

STX조선해양은 일단 비용감축에 더해 수주 물량을 확보하고 유휴 자산을 적절한 시기에 매각하는 등 사업을 재편해 정상화를 도모하겠다는 목표다.

장 대표는 임직원 담화문에서 “미국, 유럽, 아시아 경제활황에 따라 회사의 주력 영업 선종인 중형 석유제품운반선 시장이 개선되고 있으며 중소형 가스선 시장 또한 오는 2020년 황산화물 규제로 친환경 에너지인 LNG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그는 또 “회사의 모든 영업역량을 중형(MR)급 선박과 고부가가치 LNG벙커링선, 소형 가스선 수주에 투입하고 공정을 안정화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겠다”며 “조선 시황이 좋아지고 있지만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노력 없이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몸집을 줄여 민첩하게 대처하는 아웃소싱을 즉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STX조선해양은 정부와 채권단이 RG 발급 등 향후 회사 정상화를 위한 영업활동을 지원하고 중형조선소 정책도 새롭게 마련한다면 재기할 수 있다며 각오를 다지고 있다.

◇그럼에도 남은 문제는

STX조선해양이 고강도 구조조정을 약속하고 회생의 항로로 진입했지만 여전히 앞길은 가시밭길이다. 모든 임직원이 동참하는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사업 재편, 시황 개선없이는 언제든 벼랑끝에 몰릴 수 있다는 관측도 여전하다.

일단 산은은 STX조선해양에 대해 ‘수주 가이드라인’에 맞는 선박은 RG 발급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경영 상황과 자구계획 이행 등을 계속 점검해 자산 매각 등 자구계획이 원활히 이행되지 않거나 자금 부족이 발생하면 원칙대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일각에서는 직원들의 사기가 크게 떨어진 것도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번 확약서엔 생산직의 경우 향후 5년간 1년 중 6개월간 무급휴직을 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져 생계에 위협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는 최근 창원시 진해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지역고용안정지원금 등 일자리 관련 사업비를 다른 지역보다 우선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