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김기식 검찰고발’ 총공세...金 ‘모르쇠’ 정면돌파
상태바
야당 ‘김기식 검찰고발’ 총공세...金 ‘모르쇠’ 정면돌파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4.1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돈으로 미국연수" 추가의혹 공방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내부 통제 강화를 위한 증권사 대표이사 간담회'를 마치고 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이 검찰고발에 나서는 등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에 대한 총공세에 나섰지만 김 원장은 ‘로비성 외유’라는 공세를 일축하고 삼성증권 유령주식 문제에 집중하며 정면돌파에 들어갔다.

바른미래당은 10일 김 원장이 참여연대 시절 포스코의 돈을 받아 1년간 미국연수를 다녀왔다는 추가의혹을 제기하고 김 원장을 뇌물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 원장과 포스코 측은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은 김 원장 미국연수 비용의 출처를 밝히라며 압박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필요하다면 특검도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한국당도 김 원장을 뇌물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은 김 원장이 자신이 설립한 더미래연구소의 고액 강의에 피감기관 임직원을 등록하게 한 것은 묵시적 부정청탁과 강요죄에 해당하고, 김 원장 본인이 해외여행을 한 것은 뇌물죄, 인턴 여비서를 동행시킨 것은 제3자 뇌물죄에 해당한다고 했다. 인턴 여비서 동행 문제는 한국당이 전날 제기했다.

시민단체도 가세했다. 보수 색깔의 ‘정의로운시민행동’은 김 원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몇만 원짜리 식사·선물·경조사비까지 엄격히 제한한 김영란법 입법을 주도한 김 원장 스스로 의원 재직 시 피감기관 돈으로 수차례 외유성 해외출장을 다녀왔다”며 각종 논란에 대한 위법 여부를 밝혀달라고 했다.

여당인 민주당은 여전히 김 원장의 외유 등이 국회의 관행에서 벗어나지 않았다며 김 원장을 엄호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김 원장의 사례를 관례라고 하면 국회의원 전체를 죽이는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김 원장은 여당과 청와대의 비호를 믿는 듯하다. 김 원장은 이날 아침 라디오방송에 나와 “제가 어떤 로비에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제 자신에 대한 확인 때문에 스스로를 경계하는 것이 의원 시절에 조금 느슨해졌던 게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하고 있다”고 사과하는 수준에서 그쳤다.

김 원장은 그리고는 이날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해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삼성증권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증권업계 전반에 대한 시스템을 점검할 예정”이라며 “(잘못 배당된 주식을 판) 직원들에 대해서야 (징계가) 당연하다. 그 과정에 대해 징계나 이런 문제를 넘어선 문제도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