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일, 아베-김정은 정상회담 접촉중
상태바
북일, 아베-김정은 정상회담 접촉중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3.2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간 협의 베이징 루트 등 다양한 접촉 / 고이즈미 시절 평양선언 재현 기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이 22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북일 정상회담 추진 여부와 관련해 "북한측과 다양한 방식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교도통신=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22일 북일 정상회담 추진 여부와 관련해 "북한과 다양한 방식으로 (의견을) 교환해 왔다"며 회담 제안 가능성을 시사했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에 정상회담을 제의했느냐’는 질문에 "답은 자제하고 싶다"면서도 "북한과는 양측 정부간 협의나 중국 베이징 대사관 루트 등 다양한 기회와 수단을 통해서 (의견을) 교환해 왔다"고 했다.

그는 대북 정책에 대한 기조 변화에 대해선 "최대한의 압박을 유지한다는 종래 방침에 변화는 없다"며 "우리나라로서는 한미일 3국의 연대를 토대로 북한의 핵·미사일, 납치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대응해 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무엇이 가장 효과적이냐는 관점에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앞서 교도통신은 전날 일본 정부가 여러 루트를 통해 북한측에 북일 정상회담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신조 총리 역시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과거 고이즈미 전 일본 총리의 방북과 '평양선언'을 언급하며 북일 대화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2000년 제1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일본 고이즈미 정부도 동참해 2002년 9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제1차 북일 정상회담을 맺고 그 결과물로 평양선언을 내놓았다.

이 선언에는 국교정상화 후 쌍방이 적절하다고 간주하는 기간에 걸쳐 일본이 △무상자금협력 △저리 장기차관 제공 △국제기구를 통한 인도주의적 지원 등 경제협력을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현재 일본은 '평양선언에 기반을 둬 납치, 핵·미사일 문제를 해결하고 국교정상화를 지향한다'는 입장을 고수한다는 방침이라 납치문제 해결은 북일관계 정상화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중국정부망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시작돼 2015년 11월 서울을 마지막으로 열리지 않았던 한중일 3개국 정상회의 개최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리커창 총리는 제13기 전국인민대표회의 폐막식 이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상반기 일본 방문 의향 있다"며 "아베 총리가 여러 차례 초청했었다. 올해 상반기 한중일 정상 회담 및 이를 위한 일본 공식 방문을 적극 검토 중에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