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식 신협중앙회장 “서민 세 자녀 가구에 연 2% 금리로 주택자금 지원”
상태바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서민 세 자녀 가구에 연 2% 금리로 주택자금 지원”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8.03.20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식 신임 신협중앙회장은 20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신협중앙회 제공

[매일일보 송현주 기자] 김윤식 신임 신협중앙회장이 “출산율 저하는 이 시대의 당면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신협이 나서서 서민계층 세 자녀 가구에 연 2%의 낮은 금리로 주택자금을 대출해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20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 임기 내에 (저출산 해소를 위한) 획기적인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출산율 저하의 원인은 주거와 의료, 교육”이라며 “서민 가구당 2억~3억원을 내 집 마련 자금으로 대출해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에는 무상으로 빌려주겠다는 구상이었지만 신협이 부유한 조직이 아니라서 조달금리에서 조금 손해 보는 수준에서 대출해주고자 한다”며 “지금부터 신청을 우선 받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구체적인 대출 대상에 대해서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관련 용역을 발주했으며 올해 7~8월께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며 금융당국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와 충돌할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존 규제를 넘어서 협의해 볼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각 지역에 자활센터를 세우고 노년층이 도배·청소 기술 교육 지원 및 장애인 전용 차량을 구비해서 원하는 단체에 무상 제공 등 노년층과 장애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당면과제로는 신협법 개정 등을 통한 타 상호금융권과 형평성과 역차별 해소를 들었다. 이와 함께 핀테크(FIN-Tech) 기술을 도입해 ‘신협 금융의 알파고’ 시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