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MB 검찰 수사 불똥 튈까 ‘전전긍긍’
상태바
재계, MB 검찰 수사 불똥 튈까 ‘전전긍긍’
  • 이우열 기자
  • 승인 2018.03.1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포스코 등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부정적 의혹들에 엮여…검찰 수사 결과에 ‘촉각’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우열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정식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재계도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다수의 대기업들의 이 전 대통령에 얽힌 많은 의혹들과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논란 끝에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이 전 대통령이 110억원대의 뇌물수수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일부 국내 대기업들도 연관되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삼성전자는 자동차 부품업체인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을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009년 다스가 투자자문사인 BBK에 투자한 140억원을 회수하기 위해 제기한 소송비 수십억원을 대납했다는 것. 검찰은 다스가 이 전 대통령 소유의 기업으로 판단, 이와 연관된 재계 활동들을 ‘뇌물죄’로 보고 있다.

최근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이 다스 소송비를 대납했다고 진술하면서 삼성과 이 전 대통령과의 관계가 주목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은 지난달 이재용 부회장이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후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다스 수사에도 이름이 거론되는데 있어 가시방석에 앉아있는 형국이다.

현대자동차그룹도 2008년 정몽구 현대차 회장 사면을 대가로 다스 소송비 일부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현대차가 계열사인 ‘엠시트’를 다스에 뇌물로 넘기려 했다는 등의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현대차는 해당 의혹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힌 상태다.

롯데그룹은 최근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거 MB정부 시절 청와대가 제2롯데월드 설립에 개입했다는 문건들을 공개함에 따라 각종 의혹에 휩싸이고 있다. 해당 문건에는 제2롯데월드 건립을 위한 단계별 추진 방안 등이 구체적으로 담겨있어, 검찰 수사 여부에 따라 롯데그룹도 조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포스코그룹은 MB 정부의 자원외교와 깊숙이 연관돼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과거 800억에 산 기업 산토스를 68억원에 되파는 등 남미 회사 투자건과 관련해 포스코가 1800억원의 손해를 봤는데, 이 과정에서 MB정권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 특히, 권오준 현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수행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민우 전 포스코 대외협력팀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포스코는 MB 자원외교의 시작과 끝”이라며 “13조원에 달했던 포스코 유동 자금이 정준양 회장 임기 말인 2013년에는 1조5000억원 밖에 남지 않았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또한, 포스코는 검찰이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라고 결론 낸 도곡동 땅을 1995년 사들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MB의 큰형인 이상은 씨와 처남 김재정 씨가 1985년 현대건설 등으로부터 15억6000만원에 사들였다가, 포스코개발(현 포스코건설)에 263억원에 매각했으며 매각 대금중 일부가 다스로 흘러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포스코는 최근 현 정부와 밀접한 친노성향 인사 및 참여정부 시절 회사를 이끈 이구택 전 회장 라인으로 불리는 인사들을 임원으로 등용했다. 또한, 참여정부 시절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김성진씨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면서 현 정권과의 소통 강화를 염두에 둔 코드 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