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압수수색에 권성동 "망신주기 과잉수사"
상태바
채용비리 압수수색에 권성동 "망신주기 과잉수사"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3.0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국회 의원실 덮쳐..."야당 법사위원장을 겨냥한 표적수사" 반발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권성동 위원장(왼쪽)이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수사중인 검찰(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수사단)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등에 대한 본격적인 강제수사 절차에 들어갔다. 

검찰은 8일 오전 7시 30분부터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권 의원실과 같은 당 염동열 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동시에 실시했다. 지난달 20일 두 의원의 보좌관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일주일 뒤인 지난달 27일엔 권 의원의 전 비서관 채용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한 의혹을 받는 한국광해관리공단을 압수수색한 이후 꼬박 열흘만이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은 전임 최흥집 사장 재임 시절인 2012년부터 13년 사이 채용된 518명 중 493명이 부정청탁 입사자란 것이 강원랜드 내부감사 중 밝혀지면서 불거졌다.

그 중 권 의원은 인턴비서로 일했던 하모씨를 비롯해 10명 이상을 강원랜드에 취업하도록 부정 청탁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권 의원의 비서관 김 모 씨는 지원 자격이 안 되는데도 1명을 뽑는 전문직 채용에 지원해 합격했다. 같은 당 염 의원도 지인 수십 명의 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아 이날 권 의원실과 함께 압수수색을 당했다.

권 의원에게 주어진 혐의는 인사청탁 뿐만이 아니다. 최근엔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수사했던 안미현 의정부지검 현직 검사가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현 서울남부지검장)으로부터 느닷없이 사건 종결을 지시받았고, 또 국회 법사위원장인 권 의원과 염 의원 등의 이름이 기재된 증거목록 삭제를 요구받았다고 폭로하면서 수사 외압 사건으로 발전했다.

안 검사는 또 최 전 사장의 측근과 권 의원, 모 고검장 사이에 많은 연락이 오갔다며 정치권과 검찰 수뇌부가 수사에 개입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권 의원은 지난달 7일 안 검사를 '통신비밀법 위반·공무상비밀누설·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소한 상태다. 더불어 권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검찰의 압수수색을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는 야당 법사위원장을 겨냥한 표적수사이자 망신주기식 과잉수사"라고 반발했다.

1차와 2차 수사를 통해서 강원도 출신 강원랜드 직원을 대부분 소환조사했고, 직원과 관계된 부모, 형제, 친인척까지 모두 조사했음에도 수사에 압력을 행사했다거나 채용비리에 연루된 정황이 전혀 나오지 않았다는게 그의 주장이다. 또 그는 "수사를 6월 지방선거에 활용하기 위한 정략적 판단을 한다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검찰의 빠른 수사 결과 발표를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 등이 입수한 '강원랜드 청탁 의혹 리스트'에는 권성동(10여 명), 염동렬(80여 명), 김기선(1명), 김한표(1명), 한선교(1명) 의원과 이이재·이강후 전 새누리당(현재 한국당) 의원 등 총 7명의 자유한국당 의원의 이름이 올라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