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북핵 동결에 만족 못한다"
상태바
文 대통령 "북핵 동결에 만족 못한다"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3.0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 핵 확산 방지나 핵 동결로는 만족 못 해"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다. 핵 확산 방지나 핵 동결로는 만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다. 핵 확산 방지나 핵 동결로는 만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인왕실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을 맞이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핵 폐기는 최종목표이고, 바로 한 번에 핵폐기가 어려울 수 있는 현실적 문제에 있어서 핵폐기 전 단계까지 이런저런 로드맵을 거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며 "이후에 어떤 프로세스로 가느냐, 과거 사례를 참고해서 가느냐 이런 부분은 우리가 모아야 할 지혜이고, 미국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고비를 맞이한 것 같다"며 "아직 그 문턱을 넘지 않아 본격적인 논의는 시작되지 않았다"고 했다.

비핵화의 중대 고비는 북미 대화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오는 과정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사전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긴밀하게 협의를 해왔다. 외신보도라든지 트위터를 보면 아마 트럼프 대통령도 이번 특사단의 방북 결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계시지 않는가 싶다"면서도 "그러나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아직은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본다"고 했다.

또 미국이 주도하는 대북 압박과 관련해선 "(북한과) 절대로 이면 합의도 없었다"며 "남북대화를 시작했다는 것만으로 제재 압박이 이완되는 것은 없으며, 선물을 주거나 하는 것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 평화로 가는 것은 남북대화만으로 되는 게 아니고 미국과 긴밀한 협조를 얻어서 하는 것"이라며 "한미간에 일치된 입장을 가져야 비핵화를 위한 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