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 규제피해 지주전환 ‘꼼수’…최대주주 지분만 늘어
상태바
상장사, 규제피해 지주전환 ‘꼼수’…최대주주 지분만 늘어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8.02.2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상장사 지주전환 이후 ‘배당성향’ 하락세…오너일가 지분만 증가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지배력을 공고히 다지기 위한 상장사들의 인적분할 사례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주주환원 정책은 크게 후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부가 지주사에 대한 규제요건을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자 이에 앞서 경영권을 공고히 다지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26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와 금융투자업계 따르면 최근 1년사이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전환한 기업은 롯데지주와 오리온홀딩스, BGF 등 15곳에 달한다. 이들 기업의 최대주주 지분율은 1년도 채 안돼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분할직후 사업회사에 대한 지주사(최대주주)의 지분율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자사주 만큼 증가했다.

롯데지주의 경우 지주전환 이후 사업회사인 롯데제과에 대한 대주주·특수관계인 지분이 총 67.3%으로 크게 늘었다. 쿠쿠홀딩스도 인적분할 이후 쿠쿠홈시스에 대한 최대주주 지분율이 75.4%로 직전보다 16.8% 크게 증가했다. SK디스커버리와 BGF도 최대주주 지분이 각각 22.4%, 50.3%로 분할이후 사업회사에 대한 최대주주 지분이 크게 늘었다.

이 밖에 인적분할 이후 최대주주 지분이 늘어난 상장사는△케이씨텍(47.1%)△동아타이어(64.9%)△제일약품(57.8%)△이녹스첨단소재(34.5%)△오리온(40.6%)△매일유업(58.0%)△미원에스씨(66.6%)△현대일렉트릭(34.7%) 등이다.

일반적으로 지주회사체제 전환이 주주가치의 증대효과로 이어진다는 기대가 실려 있지만 실제로 주주환원 정책으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의구심이 남아있다. 실제 앞서 지주전환한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 봤을때 인적분할 이후 배당성향 등 주주환원 정책에서 큰 변화를 찾지 못했다.

특히 한마사이언스와 한미약품의 경우 분할 2년 전 합산 평균 배당성향이 8.93%를 기록했지만 분할 이후 배당성향은 ‘제로’상태다. 같은 기간 AK홀딩스와 애경유화도 분할전 합산 평균 배당성향이 16.65%에 달했지만 현재 6%대로 한자리 수다,

이 밖에 인적분할 2년전과 분할이후 3년간 합산 배당성향 평균이 더 내려간 기업은 △서연·서연이화(8.82%→4.34%)△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한국타이어(14.11%→6.34%)△한국콜마홀딩스·한국콜마(20.87%→10.99%)△메리츠금융지주·메리츠화재(27.64%→16.90%) 등이다. 반면 심텍(35.07%)과 종근당(34.9%), 만도(21.4%), 코스맥스(9.5%), 코오롱(9.03%) 등은 분할 이후 배당성향이 상승했다.

전문가들도 단순히 투자와 사업을 분리하는 인적분할이라는 이벤트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이라는 판단이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인적분할 이후 기업의 시가총액이나 배당성향의 변화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찾기 어렵다”면서 “다만 분할 이후 최대주주의 지주회사에 대한 지배력과 홀딩스의 사업회사의 지배력의 상승은 너무나 분명하게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분할직후 사업회사에 대한 지주사(최대주주)의 지분율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자사주 만큼 증가했다”며 “결국 인적분할은 투명한 지배나 사업구조의 확립을 통한 기업가치의 증대를 목적으로 실시하지만, 실상은 최대주주의 지배력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최근 재계의 인적분할이 정부의 규제를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도 있다. 지난 2016년 이후 정부가 지주사에 대한 규제요건 강화 움직임을 보이며 한발 앞서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해석이다.

오진원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0대 국회에는 지주회사의 규제 강화 관련 다수의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상정돼 있다”며 “자(손자)회사 소유 규제 상향이나 지주회사 지분요건 판단기준 강화, 지주회사 전환시 자사주 활용 제한을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 연구원은 “올해 말 일몰을 앞둔 조특법 38조 2항, 지주회사 전환시 대주주에게 부여되는 양도차익 과세 이연 조항이 지주회사 전환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집단에게 가장 중요한 규제 변화라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