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유력’…인상 시기 엇갈려
상태바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유력’…인상 시기 엇갈려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8.02.2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 최저 등 국내 경제 ‘빨간불’…내달 한미 금리 역전될 듯
오는 27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가운데 ‘기준금리 동결’이 유력시 되고 있다. 사진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올해 첫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오는 27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가운데 ‘기준금리 동결’이 유력시 되고 있다. 그동안 금리인상 시그널이 부재했던 만큼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연 1.50%의 금리 동결 전망이 우세하다. 다만 추가 금리 인상 시기, 횟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해 이번 금통위에서 이주열 총재가 통화정책방향과 관련해 어떤 메세지를 던질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처럼 시장에서 금리동결을 높게 예상하는 이유는 올해 3%대 성장을 향해 가던 우리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우선 저조한 물가 상승률이 금리인상을 어렵게 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전년대비 1.0%로 2016년 8월(0.5%) 이후 17개월만에 최저치를 나타냈다. 한은은 물가 오름세가 하반기 이후부터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가계부채에 대한 부담 역시 크다. 지난해 말 국내 가계부채는 1450조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 가계신용(가계부채) 잔액은 1450조9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8조4000억원(8.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즉 가계의 이자부담 등을 고려했을 때 지난해 11월 한차례 금리를 올린 한은이 이달 금리인상에 나서기엔 이른감이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밖에 한국 GM사태를 비롯해 미국의 통상 압박 등 우리 경제에 타격을 끼칠 수 있는 요인들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도 금리 인상을 어렵게 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한은은 통화정책 방향을 놓고 신중론을 보이고 있다. 이주열 총재도 지난 20일 스위스에서 현지 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미국의 보호무역 정책이 예상을 웃도는 수준으로 강해져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면서 “수출이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인데 수출이 꺾이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우려를 표한 바 있다. 

동결이 예상되면서 금융권에서는 다음 금리인상 시기에 대해 이목이 쏠린다. 특히 다음달 미국의 금리인상이 예고된 만큼 한은이 어떤 통화정책방향을 보일지 주목된다. 이번 금통위에서 금리가 동결되고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를 올리면 한·미 기준금리는 역전된다. 

미국 금리와 벌어진 현상이 장기화 될 경우 자본유출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한은이 상반기 중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반면 오는 4월 신임 총재가 취임하고 6월 지방선거가 열리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하반기에 금리인상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도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향후 금리인상 속도는 성장경로를 신중히 관찰한 후에 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소수의견 발생 및 예상보다 약할 경기지표를 감안하면 완만한 인상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금통위는 다음달 말 임기 만료를 앞둔 이 총재의 마지막 금통위다. 상반기 중 금통위는 27일을 제외하면 4월과 5월 두차례만 남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